대한상의, ‘출구전략에 따른 중소기업 자금 애로와 정책과제’ 보고서 통해 주장

[조은뉴스=조대형 기자]   올해 6월말 종료예정인 패스트 트랙, 보증만기 연장 등 자금지원을 중소기업이 자생력을 회복할 때 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4일 ‘출구전략에 따른 중소기업 자금 애로와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긴급자금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 트랙과 보증 만기 연장 등의 중소기업 자금지원이 오는 6월말 종료되고, 총액대출한도 축소·기준금리 인상 등 출구전략이 본격화되면 중소기업의 자금난이 심화되고 부도가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중소기업들이 자생력을 회복할 때까지 자금 지원을 연장하고 경기회복 속도 · 자금조달 여건 등을 고려한 단계적 출구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중소기업은 각종 지원정책에 힘입어 한때 대기업보다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았지만 지금은 대기업보다 높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며 격차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회사채 금리도 AA-등급은 금융위기 이전 수준인 5%후반보다도 낮은 5%초반대로 회복된 반면, 중소기업이 주로 이용하는 BBB-등급은 금융위기 이전인 8% 중반대로 아직 회복되지 못하고 11%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향후 총액대출한도가 축소될 경우 중소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총액대출한도는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실적에 따라 한국은행이 해당은행에 낮은 금리로 대출해 주는 중소기업 자금지원 제도이다. 2006년과 2007년의 경우 총액대출 한도 축소 직후 중소기업 대출이 크게 감소한 바 있다.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에도 대출금리 상승으로 기업의 금융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올해 2월말 기준으로 기업들의 저축성 예금 잔액은 186.6조원인데 비해 예금은행 기업대출 잔액은 513.2조원이어서 대출금리와 예금금리가 각각 1%p 상승할 경우 연 평균 3.27조원을 추가 부담하여야 한다.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자금지원과 관련한 정책과제로 ▲자생력 회복시까지 패스트트랙 등 중소기업 긴급 자금지원을 연장하고 ▲자생력 회복후에는 충분한 기간을 두고 긴급 자금지원 종료, 총액대출 한도 축소, 기준금리 인상의 순으로 단계적인 출구전략 시행을 주문했다. 저금리 지속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구전략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단기간내 자금지원 중단과 출구전략이 시행될 경우 중소기업들이 심각한 자금난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 ▲직접금융 활성화와 간접금융 다각화 ▲기업성장 단계별 금융지원 시스템 구축을 제시했다. 중소기업 전문 신용평가회사 설립 등을 통해 회사채 발행이나 유상증자 같은 직접금융을 활성화하고 담보위주의 대출관행도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창업·성장·성숙·쇠퇴단계에 맞춰 엔젤투자·벤처캐피탈·간접금융 및 회사채·구조조정펀드로 연결될 수 있는 금융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혁부 대한상의 금융세제팀장은 “무디스사의 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경제는 빠르게 회복되고는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은 여전히 어렵다”고 지적하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자생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