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과 경제, 과학.기술과 문화 분야 교류 실시

[조은뉴스(울산)=양일수 기자]  울산시가 유라시아지역의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과의 자원외교 발판을 마련했다.

대한민국 울산시(시장 박맹우)와 카자흐스탄 카라간디주(주지사 S, 아흐메토프)는 4월22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 - 카자흐 비즈니스 포럼’에서 ‘무역, 경제, 국제, 과학기술 및 문화협력에 관한 협정서’를 체결한다.

양도시는 협정서에서 평등과 상호 이해, 존중과 신뢰의 바탕 위에서 정기적이고 포괄적으로 무역과 경제, 과학ㆍ기술과 문화 분야의 협력을 촉진키로 했다.

또한 대외 경제 관계의 실현에 서로를 지원하고 농공산품과 양지역에서 실행하기 적당한 투자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상호 교환하고 행정, 경제, 첨단기술, 과학 및 지역기반시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 정보 교환을 증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양도시는 교육, 공중보건, 문화, 스포츠 및 관광 분야에서의 관계를 발전시키며 또한 민간 대표단, 관광객, 청소년 및 스포츠 조직의 상호 교환을 촉진키로 했다.

이번 교류 협정 체결은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방한에 맞추어 카라간디 주지사가 함께 방한, 박맹우 시장을 만남으로써 카자흐스탄과 카라간디주의 울산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 정부 출범 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원외교에 발맞추어 울산시가 카자흐스탄 측과 활발한 논의를 거쳐 카자흐스탄 최대 주이며 산업 중심지인 카라간디 주(州)와 협정체결에 합의를 보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번 협정 체결로 카자흐스탄 카라간디 주의 건설업, 광업, 에너지 등 자원분야에 지역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고, 유라시아지역 교류도시 확보로 글로벌 시대의 국제협력 다변화를 함께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보고 향후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적극 노력키로 했다.

한편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 카자흐스탄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마련한 ‘한- 카자흐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한 - 카자흐스탄 경제협력위워회 MOU’ 체결 등 모두 18건의 교류협정이 체결되며 ‘울산- 카라간디주 협정’은 두번째로 체결된다. 

협정서

대한민국 울산광역시와 카자흐스탄 카라간디주 간의
무역, 경제, 과학기술 및 문화협력에 관한 협정서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박맹우 시장과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카라간디주 아흐메토프 주지사는 (이하 이들을 ‘양 당사자’라 칭함) 동등한 권리와 상호 신뢰의 바탕 위에서 대한민국 울산광역시와 카자흐스탄 카라간디주 간에 우호관계 수립을 위한 공동 관심사를 인식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제1조
양 당사자는 평등과 상호이해, 존중과 신뢰의 바탕 위에서 장기적이고 포괄적으로 무역과 경제, 과학․기술과 문화 분야의 협력을 촉진 한다.

제2조
양 당사자는 대외 경제관계의 실현에 서로를 지원하고, 농공산품과 양 지역에서 실행하기 적당한 투자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제3조
양 당사자는 행정, 경제, 첨단 기술, 과학 및 지역 기반시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 정보교환을 증진한다.

제4조
양 당사자는 교육, 공중보건, 문화, 스포츠 및 관광 분야에서의 관계를 발전시키며, 또한 민간 대표단, 관광객, 청소년 및 스포츠 조직의 상호 교환을 촉진한다.

제5조
본 협정서는 양 당사자가 조인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하며, 쌍방의 합의에 의해서 혹은 양 당사자 중 어느 한쪽의 발의에 의해서 종료될 수 있다. 어느 한쪽의 발의에 의한 협정의 취소는 취소 계획 날짜로부터 30일 전에 문서로 통보하여야 하며, 종료된 것으로 간주된다.

제6조
본 협정서는 양 당사자의 합의에 의해서 부가 또는 수정될 수 있다. 본 협정서의 수정과 부가 사항은 문서의 형태로 양 당사자의 전권 위임자의 서명에 의해 효력을 발생한다.

제7조
본 협정서는 2010년 4월 22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한국어, 카자흐스탄어, 영어로 각 2부씩 작성되었으며 각각의 협정서는 동등한 효력을 가진다.

박 맹 우                                              S. 아흐메토프
대 한 민 국                                          카자흐스탄공화국          
울 산 광 역 시 장                                  카라간디 주지사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