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중심의 영어교육으로 공교육 재건에 앞장

[조은뉴스=김대기 기자]  경화여자EBusiness고등학교(http://www.kyungh waeb.hs.kr/서영옥 교장/이하 경화EB고)는 총 15개 학급 583명의 재학생으로 구성된 중·소규모의 전문계학교로서 Vision·Venture·Victory의‘3V’를 슬로건으로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한 자신의 잠재성과 능력을 탐구·개발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및 활동을 통해 내·외적인 성장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중심의 영어교육

특히 비즈니스 전문계고교라는 특징 때문에 ‘비즈니스를 위한 말하기 중심 영어교육과 국제교류’의 중요성은 물론, 급변하는 글로벌시대에 ‘의사소통중심의 영어교육을 통하여 국제적 업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여성인재를 육성’한다는 현실적인 교육목표아래 글로벌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영어의사소통능력신장에 전교사가 심혈을 기울여 왔다.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우리나라의 EFL환경 속에서 경화EB고는 다양한 영어체험 활동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공간인 학교 내에서 생활하는 동안 영어사용기회를 최대한으로 확대하여 제공하고, 시·공간적으로 영어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는 동시에 자연스레 영어의사소통능력, 특히 말하기능력을 신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원어민 수준별 영어회화 이동수업을 통해 한 학급을 보통반, 심화반으로 편성하여 2명의 원어민교사가 Business English에 초점을 맞춘 소그룹 수준별 이동 원어민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영어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실전에 강한 영어’교육할 것

영어는 의사소통이라는 본래 목적으로 교육되어야 하지만 현재 국내 영어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영어듣기, 말하기와 같은 실용영어교육이 등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일정수준의 어학능력을 성취하기 위해 입과 귀가 트이려면 최소한 4,000시간 이상이 필요하지만, 국내 학생들은 중·고등학교의 영어시간 6년간을 모두 합쳐도 약700시간 정도 만 영어에 노출되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영어교육을 포함한 공교육의 자리매김을 위해 경화EB고에서는 다채로운 체험 위주의 영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Triple Three Project는 연간 1,000단어와 1,000문장 습득을 통해 3년간 3,000단어와 3,000문장 습득을 장기적인 성취 목표로 정하여 영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돕는 프로젝트로 아침영어방송과 TTP인증제를 통해 실행하고 있다.

▲아침영어방송은 부족한 영어노출시간 확대 및 Triple Three Project 실행의 일환으로, 학년별 수준에 맞는 교재를 자체 편집하여 학년별 3원화방송으로 매일 30분간 원어민교사와 영어교사가 함께 학년별로 실시하고 있다.  

매일 전날에 배운 것을 workbook을 통해 Test하며, 주1회 그 주에 배운 것을 Test한다. ▲Triple Three Project인증제는 아침영어방송을 통해 학습한 1,000단어와 1,000문장 중 학년별 중요 100문장을 선정하여 80%이상 성취한 학생에게 학년별 TTP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멘토제로 운영하는 영어말하기 날(Chitchat-Day)은 Morning Eng lish를 통해 배운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데, 1학년을 대상으로 2주에 한 번씩 실시하며 교사 한명이 학생 5~6명을 담당하여 관리하는 지도 담당제 Mentoring System으로 주어진 영어패턴을 활용하여 담당교사와 학생이 1:1로 실시하고 있다.

▲수준별 이동 원어민 회화수업 실시는 한 학급을 보통반, 심화반으로 편성하여 2명의 원어민교사가 Business English에 초점을 맞춘 소그룹 수준별 이동 원어민수업이다. ▲영어전용교실에서는 Business가상오피스체험코너를 설치하여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전화영어 습득을 돕고 있다.

▲해외어학 및 해외문화 교류연수 실시로 방학 중 3주간 호주·미국자매학교로의 어학 및 문화체험연수와, 1주간의 일본·중국 자매학교로의 문화교류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해외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호주·일본·필리핀에 있는 자매학교로 1년간 교환학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자매학교에서도 5명의 학생들이 매년 교환학생으로 다녀가고 있다.

▲영어로 진행하는 학교행사 역시 학생들의 높은 참여를 자랑한다. 영어노출기회 확대 및 생활화차원에서 입학식, 졸업식, 성가합창대회, English Festival 등의 학교행사를 영어로 진행하고 있다. ▲교내영어캠프 운영으로 재학생 및 인근 중학생 초청하여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지난 여름방학에는 5일간 20명의 중학생이 참여하여 원어민 회화 수업 및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겨울방학에는 10일간 신입생 35명을 대상으로 원어민 회화수업을 진행하였다.  

▲영어축제는 한 해 동안 실시해온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 영어를 활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영어말하기대회, 영어연극대회, 팝송대회, 영어골든벨, 영어릴레이, 영어OX 퀴즈 등의 종목으로 전교생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종일 축제의 형태로 실시하고 있다.

▲인근 초등학교 영어페스티발 지원활동을 통해 광주시 관내에서 실시하는 초등학교 영어페스티벌의 테마부스 운영에 영어대화 도우미 등으로 교육공동체 활성화 차원에서 본교학생들이 매년 지원활동을 해오고 있다.

▲관내 중학교 대상 영어퀴즈대회는 연간 1회 관내 전문계고 직업페스티발 시 특별프로그램으로 본교가 주최하는 관내 13개 중학교 대항 영어퀴즈경연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유학반은 해외대학 유학 및 국내우수대학 진학을 목표로 한 방과 후 활동으로서 학년별 10명 내외로 원어민 회화수업 및 영어수업 그리고 매일 밤 10시까지 유학반 전용실에서 자율학습으로 운영하고 있다. ▲영자신문 발행(Kyunghwa EB News)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쓰기능력을 높이며 학교소식 및 교육활동에 관한 소식을 발행하고 있다.  

▲일반교과 영어병행수업 실시로 영어교과 외 다른 일반교과도 수업 시 영어인사 및 교실영어, 교과내용까지 적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영어를 접하여 영어에 대한 폭넓은 사용 및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있다. 또한 모든 교과 영어병행비율을 높이기 위한 VISION2020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영어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수준별 영어회화수업으로 영어사용에 대한 자신감 습득, 영어의사소통능력 신장 및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할 뿐 아니라, 지난 2009년 경기도교육청 주최 경기도 전문계고교 정보능력경진대회 영어골든벨 부문에서 7명이 출전하여 당당히 골든 벨을 울렸으며 금상 1명 장려상 4명이 입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난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국가수준학력평가에서 영어기초학력미달학생 3명 이하로 나타났으며, 전문계고교로서 인문계 못지않은 차별화된 영어교육프로그램으로 2010학년도 신입생모집 결과 190명 모집에 242명 지원으로 학교경쟁력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9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영어교육 리더학교’로 선정되어 경화EB고가 구축해 온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평가를 이끌어 낸 바 있다.

한편 서영옥 교장은 학생들에게 당부하는 한마디에서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간의 신뢰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신뢰관계에서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한없이 나오며 그 구성원들을 행복하게 합니다. 우리 경화EB고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물론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생활함으로서 글로벌시대에 신뢰받을 수 있는 전문여성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학생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