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조대형 기자]   삼성전자가 8일 Full HD와 HD를 각각 지원하는 웹캠용 고화질 이미지센서 2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들은 각각 210만 화소(Full HD급)와 130만 화소(HD급)를 지원하고, 1초당 30프레임 촬영이 가능해 Full HD와 HD급의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고, 화상통화에 이용되는 VGA 해상도에서도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또, 빛을 전기적 신호로 전환하는 광전효율을 높인 1.75㎛ 픽셀을 사용해 실내 주차장 정도 밝기인 70룩스(lux)에서 YSNR10의 선명한 화질제공이 가능하다.

특히, 210만 화소 이미지 센서는 EDoF(Extended Depth of Field) 기능을 내장해 15cm 정도의 근거리에서도 바코드 및 명함 등을 선명하게 인식할 수 있다.

노트북 등 세트의 슬림화로 인한 소형 카메라 모듈의 수요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두 제품 각각 3.5mm(130만 화소), 4.5mm(210만 화소) 두께의 카메라 모듈 제작이 가능해 사이즈 경쟁력도 갖췄다.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시스템LSI 마케팅팀 이도준 상무는 “최근 노트북에 카메라 장착률이 70%에 달하고, 멀티미디어 활용도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고화질의 웹캠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이번에 출시된 이미지 센서로 소비자들이 HD급 이상의 선명한 고화질의 화상 촬영을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향후 초소형, 고성능 제품을 중심으로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대해 노트북, 외장형 PC 카메라 뿐 아니라 디지털 캠코더와 게임기기 등으로도 확대 적용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TSR(Techno System Research)에 따르면, 노트북 내장형과 외장형 PC카메라 시장이 올해 1.5억대에서 2013년 2억대 규모로 연평균 12%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