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한중 기자]   늘 자녀 곁을 맴돌며 조언과 간섭을 멈추지 않는 이른바 '헬리콥터 부모'들이 늘고 있다. 자녀의 성공을 위한 욕망에서 출발한 부모의 과잉보호 세태가 심화되고, 갈수록 취업난도 고조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 부모들은 성인 자녀의 취업 전선에까지 뛰어드는 것은 물론 취업후에도 직장 생활에 끼어들어 관리와 통제를 멈추지 않는다.

25일 취업 포털사이트 인쿠르트가 취업준비생을 둔 부모 2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자녀의 취업 준비에 관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자녀 대신 취업 정보를 알아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함께 작성하거나 취업 박람회·면접장까지 따라가기도 한다. 입사시험 출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기본이다.

전문가들은 가족 간 유대를 중요시하는 전통적 가족주의가 현대 경쟁사회를 만나면서 헬리콥터 부모란 개념으로 변질됐다고 분석한다.

설동훈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요즘은 대학원생 학부모도 전화해 '자식 잘 봐달라.'고 부탁할 정도"라면서 "부모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을 넘어서 자녀가 스스로 결정을 하지 못하고 의존하게 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미영 서울가족문제상담소장은 "부모들은 자식을 위한다고 하지만 결국 심리적으로 자녀를 지배하고 싶은 것"이라면서 "자녀가 부모의 판단만 따라가다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부모에게 책임을 돌리게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