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부산)=온라인뉴스팀]  부산시는 수입 농·축산물의 부정 유통을 막아 국산 농·축산물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3월 22일(월)부터 3월 24일(수)까지 3일간 농·축산물에 대한 원산지표시제 단속을 실시한다.

농·축산물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합동단속은 부산시 및 자치구·군 공무원 18명이 4개의 합동단속반을 편성하여 실시되는데, 이번 기간 동안 해당상가의 상인 등을 대상으로 캠페인도 함께 펼쳐 원산지표시제의 정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합동단속 첫날인 3월 22일(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부산의 대표적인 농·축산물 취급 전문 재래시장인 부전상가시장 일원에서 합동단속반 전원(18명)과 부전시장 상인회 관계자(3명)가 참여하여 원산지표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며, 이번 캠페인에는 원산지 표지판 5,000개를 농·축산물 취급 상인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원산지표시 방법 등을 지도할 계획이다.

합동단속의 주요 점검내용으로는 재래시장, 유통업체, 일반판매업소 등 농·축산물 판매 업소(17,166개)를 대상으로 국산 160개, 수입산 160개, 가공품 211개 등 총 531개 품목의 농·축산물 원산지 허위표시와 미표시 등 불공정 거래행위, 양곡 판매업소의 생산연도·품종·중량 등 표시사항 위반행위를 중점단속하게 된다.

부산시는 이번 합동단속 결과 원산지 허위표시 사항에 대해서는 고발조치하고, 원산지 미표시 등은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농축산물 원산지표시제 검사를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국내 농·축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농·축산물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