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권의 신문 죽이기에 길들여진 젊은 세대

10월 언론재단은 10대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한 ‘10대의 미디어 이용, 사회적 소통과 현실 인식’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10대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구독할 매체로 절반에 가까운 46%가 포털을 꼽은 데 반해 신문은 지하철 무료신문보다도 떨어지는 4.9%에 불과했다.

10대들의 95%가 성인이 되어서도 신문을 보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한 셈이다. 이러한 조사를 10대뿐 아니라 20대와 30대를 대상으로 하더라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으리라 추측된다. 노무현 정권 내내 젊은 세대와 신문 간의 불화의 골은 이토록 깊어졌던 것이다.

인터넷시대 이후 신문의 정보로서의 가치는 떨어졌다. 신문으로서는 취재원이나 마찬가지인 모든 공공기관, 대기업, 협회, 시민단체 등은 각자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직접 독자와 만나고 있다. 독자들 역시 신문의 단신에 의존하지 않고 검색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한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신문은 단순정보 제공이 아닌 세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창을 열어주는 역할을 해야 했다.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움베르토 에코가 일찍이 인터넷 검색의 시대에는 수많은 검색 리스트 결과를 취합 및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예견했듯이 말이다. 바로 통찰력과 종합적 분석력 그리고 예측력이다.

포털의존 젊은층 통합사고 취약

오직 클릭 수 장사만을 목표로 뉴스 편집을 하는 포털을 제외하고라도, 닷컴의 뉴스페이지와 종이신문의 차이는 크다. 닷컴 뉴스의 독자들은 자신들의 주요 관심사 위주로 클릭해 정보를 얻는 데 급급하다. 반면 종이를 넘기면서 읽는 신문의 경우는 정치, 경제, 국제, 문화, 사회 등 각기 얽혀 있는 영역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며 취득하게 된다.

예를 들면, 젊은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은 미국 버락 오바마 정권의 IT 정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오바마의 정책이 한국에 미칠 영향을 정확히 예측하려면 오바마를 지지한 젊은 인터넷 세대의 특성, 그리고 종합적인 미국의 경제정책, 저작권 보호정책, 공정거래정책을 함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최소한 하루 30분 이상씩 각기 달라 보이는 현상을 연결지어 사고하는 방법을 신문 읽기를 통해 익힌 사람과, 포털에서 배열해준 뉴스와 검색으로만 정보를 찾은 사람의 차이는 좁혀질 수 없을 만큼 크다.

정보가 많아질수록 오히려 신문의 수요가 늘어날 여지가 있었고, 실제로 미국의 경우는 지역신문, 유럽의 경우는 전문신문의 수요가 늘었다. 이상하게도 대한민국만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를 통틀어 가장 가파르게 신문과 잡지의 구독률이 떨어졌다.

이는 정상적인 시장의 논리가 아니었다. 노무현 정권은 포털 뉴스와 지하철 무료신문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며 젊은 세대에게 신문과 잡지는 돈을 주고 사 볼 필요가 없다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또한 대통령은 물론이고 총리, 각 장관, 그리고 노 정권에 부역한 어용 지식인들은 방송과 포털을 이용해 끊임없이 신문을 보지 않는 것이야말로 젊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격인 양 몰아갔다. 방송과 포털에 큰 영향을 받은 젊은 세대가 자신 있게(?) 신문과 잡지를 보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다.

日활자문화 진흥정책 참고를

그러나 신문업계 역시 미래의 독자인 젊은 세대 시장 개척에 소극적이었다. 이념에 관계없이 신문지면에 나타난 젊은 세대는 촛불을 든다거나, 취업준비를 한다거나, 상품을 소비하는 스테레오타입을 벗어나지 못했다. 신문에 젊은 세대의 비전과 희망과 가치가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구독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이다. 386 이후 세대로 젊은 세대의 리더가 될 수 있는 IP(Independent Producer·독립적 생산자)세대조차 상당수가 신문을 보지 않고 있다.

활자매체 천국인 일본은 젊은 세대 신문 읽기 교육을 포함한 활자문화 진흥정책을 법으로 시행하고 있다. 한국 역시 이러한 정책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신문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우리 신문을 읽지 않는 젊은 그대는 꿈을 이룰 수 없다’는 말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신문만이 젊은 세대와 신문 간의 벽을 허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