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부산)=신영수 기자]  부산 중구청이 자갈치시장에 있는 노점 60여 곳을 강제 철거하겠다고 예고해 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부산 중구청은 10일 오전 국유지인 남포동 4가 물양장(자갈치시장 왼편 건어물 시장 쪽)에서 영업 중인 자갈치시장 노점 65 곳을 행정대집행법에 따라 강제 철거한다고 6일 밝혔다.


구청에 따르면 자갈치시장 노점상들은 2006년부터 자갈치 연안정비사업 구간 내 도로부지를 불법으로 점유, 장사를 하다 현재 물양장으로 옮겨 영업중이다.

그러나 이들은 애초엔 2006년 말까지만 영업하기로 했다가 1년 연장하기로 공증각서를 낸데 이어 지난해 2월28일까지 자진 철거하겠다고 2번째 공증각서를 냈지만 생계 대책이 없다며 이전을 미루고 있다.

구청이 강제 철거를 하게 된 것은 자갈치시장 주변 공유수면 매립공사를 진행하던 수협이 노점상 때문에 공사를 못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부산시와 중구청을 상대로 소송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구청 관계자는 "노점상들이 2번이나 약속을 어겼지만 생계문제를 호소해 와 철거를 미뤘지만 수협 측에서 소송까지 계획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철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물리적 충돌 없이 철거가 진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점상들은 "구청이 생계 대책을 마련해주지도 않고 철거를 강행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자갈치상인연합회 관계자는 "생계 터전을 마련해 준다는 약속만 믿고 각서를 썼는데 여전히 대책이 부실해 철거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구청에서 대체 장소로 제시한 곳들은 입주가 어렵고 수협 자갈치 공판장 옆 친수공간에서 장사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