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인사와 盧 주변인들 대거 검찰 수사선상 올라

`세종증권 매각 비리'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인 건평씨와 정화삼 전 제피로스 골프장 대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등 노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가 줄줄이 수사선상에 오른 데 이어 26일 청와대 전 행정관까지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박용석 검사장)가 지난 19일 세종캐피탈 사무실 등 5∼6곳을 압수수색하며 포문을 연 지 불과 일주일 만에 청와대 전 행정관의 연루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수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이번 사건의 `몸통'이란 의혹을 받고 있는 노씨를 소환조사해 관련 의혹에 대해 확인하는 동시에 박 회장 등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세종증권의 주식을 거래해 대규모 시세차익을 남겼다는 의혹까지 규명할 예정이어서 연말까지 세종증권 매각 비리 의혹의 전모가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 점점 확대되는 등장인물 = 농협이 세종증권을 인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 것은 2004년 7월께다.

이후 세종증권 매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주가는 2천원대에서 인수가 확정된 2006년 1월 말~2월 초 2만4천원까지 올라 무려 10배 이상 급등했다.

이 과정에서 박 회장이 세종증권 주식 100억원어치를 사들여 178억원의 차익을 남기는 등 참여정부 실세 인사들이 대거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또 매각 당사자인 세종캐피탈 홍기옥 대표(구속)는 노씨와 정대근 당시 농협 회장, 정화삼 전 대표 형제 등을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했다.

검찰에 따르면 홍 대표는 정씨 형제에게 접근해 "농협 정 회장과 연결해달라"고 부탁을 했고 2005년 6월 정씨 형제 소개로 노씨를 만나 인수 관련 청탁을 했다는 것이다.

노씨는 정 전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말 좀 들어보라"며 매각 과정에 개입한 사실을 언론 인터뷰에서 시인했다.

검찰 조사 결과 홍 대표는 또 농협의 세종증권 인수 양해각서가 체결되기 직전인 2005년 12월 정 전 회장에게 10억원을 전달했고 인수가 마무리된 이후에도 사례비 명목으로 40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 대표는 또 정씨 형제에게도 본인 명의 통장을 전달하는 등의 방법으로 30억여원을 건넸다.

이후 정화삼씨의 사위인 전 청와대 행정관 이모씨가 이 돈을 세탁하고 관리하며 부동산을 구입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건과 별도로 대검 중수부는 이강철 전 청와대 정무특보가 2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조만간 소환조사를 벌이기로 하는 등 참여정부 인사와 노 전 대통령의 주변인들이 대거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상황이다.

◇`30억 성격'ㆍ내부정보 이용 양 갈래 수사 = 향후 검찰 수사는 홍 대표가 건넨 로비 자금의 성격 및 실소유주를 따지고 박 회장 등이 세종증권 주식 투자 과정에서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얻었는지를 규명하는 등 두 갈래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증권 매각 과정에서 홍 대표가 전달한 80억원의 로비자금에 대한 사용처 규명은 정 전 회장에게 전달된 50억원보다 정씨 형제에게 흘러들어가 이 행정관이 관리한 30억원에 맞춰져 있다.

검찰은 이에 따라 광범위한 계좌추적이나 세종증권 관계자 등 관련자 조사 등을 통해 노씨가 이 돈의 실제 주인이며 정씨 형제나 이 전 행정관에 의해 관리된 것은 아닌지, 일부 자금이 노씨나 제3의 인물에게 건너갔는지 등을 밝혀내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상당 부분을 정씨 형제 등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밝혀냈을 뿐 노씨 측에 전달되거나 노씨가 사용한 흔적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박 회장 등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세종증권 주식거래 시세차익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중수2과에 배당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증권선물거래소가 2006년 3∼7월 박 회장 등 당시 정권 주변 인사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남긴 의혹을 조사하다가 무혐의 종결한 사실을 확인하고 당시 자료와 국세청이 제출한 세무조사 자료를 받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께 박 회장을 불러 조세포탈은 물론 증권거래법 위반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한 뒤 형사처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