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경기)=박한영 기자]  경기도에서는 디지털 컨버젼스시대의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에 따라 경기도가 이를 선도하고 장려하고자 국민과 함께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개최 기간은 3월중순부터 약 50일간 진행되며 참가대상은 대학생 및 일반인, 개인, 팀 등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스마트폰용 OS에 제한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상금은 총 3천만원으로 아이디어 부문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부문으로 각각 나누어 선발되며 시상기준은 공익성, 창의성, 완성도로 평가하게 된다. 우수작은 6월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되며 선정된 어플리케이션은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일반인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계획이다.

금번 개최되는 스마트폰 어플 공모전은 공공기관에서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것으로 기존 공공기관에서 일방적으로 배포하는 방식을 탈피하여 국민의 참여와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진정한 웹2.0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본 공모전의 또 하나의 특징은 경기도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DB의 공개 및 활용이 함께 추진되어 민간에서 구축하거나 접근이 어려웠던 공공DB를 활용하여 일반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이루어져 모바일 인프라를 한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공공기관 최초의 시도가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하여 지자체에서 보유한 정보를 민간에 개방하므로서 타 지자체 및 정부기관에서도 공공정보 DB공개의 바람을 불러올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에서 금번 공개하는 공공DB는 크게 경기도내 공공시설정보, 문화정보 ,역사정보, 여행정보 등 국민의 여가, 주거, 생활 등과 밀접한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정보공개의 시도는 향후 표준화된 정보제공 지침 마련과 제공방법, 절차 등을 확립하여 실효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 및 어플 개발 공모전 개최와 더불어 경기도는 홈페이지 제공정보를 모바일웹 구축을 통해 상반기중 서비스할 예정으로 일반인이 휴대용 모바일기기에서 접속가능하게 하므로서 언제 어디서나 정보이용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시대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된다.

경기도에서는 앞서 발표된 경기관광 경쟁력 제고를 위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경기투어'의 개발과 더불어 금번 스마트폰용 어플 공모전 개최 및 모바일웹제작과 지속적인 공공정보 공개 등을 통해 국민 누구나 빠르고 쉽게 경기도를 만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