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제주)=온라인뉴스팀]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권상열)은 2010년 호랑이해를 맞이하여 첫 번째 기획특별전으로 ‘2010 호랑이를 만나다, 어흥~ 우리 호랑이’를 2월 23일(화)부터 4월 11일(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십이지의 세 번째 자리에 해당되는 호랑이(寅)는 우리 민족과 오랜 세월을 함께 한 동물로 신성성과 친근함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신화 속 호랑이와 생활 속 호랑이라는 큰 주제 아래 그 상징성을 잘 보여주는 유물 30점이 출품된다.

오래 전 호랑이는 공포와 두려움의 대상이었으나 신화적인 요소가 강조되면서 두려운 존재에서 지킴이 역할을 하는 수호자로 점차 인식이 바뀌었다. 사신(四神) 중 하나인 백호(白虎)와 산신도에 산신과 함께 그려진 호랑이의 모습은 이를 잘 나타내주는데, 출품된 평양 강서 큰 무덤의 백호도 모사도와 산신도 등을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우리 조상들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호랑이의 상징성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유물들이 함께 소개된다. 호랑이의 용맹성을 닮고자 하는 무인武人들의 생활도구나 흉배와 같은 의복장식을 비롯하여, 그 위엄을 빌어 나쁜 것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바람이 담긴 호랑이 무늬의 각종 생활용구도 볼 수 있다.

까치와 함께 그려진 해학적인 모습의 호랑이 그림, 매와 함께 그려진 부적, 소나무와 호랑이 모습이 그려진 백자 항아리 등에서도 생활 곳곳에 자리하며 자연스럽게 친숙한 존재로 다가온 우리 호랑이를 좀더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특별전 기간 중에는 관람객이 호랑이 부적을 직접 스탬프로 찍어 보고, 까치와 호랑이 그림을 색칠하여 만들어보는 체험 코너를 매일 운영하며, 초등학생이 참여하는 ‘호호好虎 호랑이’ 참여 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그리고 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에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통해 담당 큐레이터가 직접 전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을 것이다.

호랑이해를 맞이하여 개최되는 이번 전시를 통해 호랑이의 당당함과 용맹스러운 기상을 이어받고, 조상들이 우리 생활과 문화 속에 깊이 새겨 놓은 호랑이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