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등 선진화 방안 마련

[조은뉴스=이승연 기자]   재외 동포 자녀를 위한 교육기관인 한국학교의 예산이 올해 90% 이상 늘어나는 등 정부 지원이 크게 강화된다.

19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재외국민을 글로벌 인적자원으로 육성한다는 목표에 따라 재외 한국학교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올해부터 시행한다.

재외 한국학교는 외국에 일시 체류 중인 한국인이나 영주 동포 자녀들에게 초·중·고교 과정의 교육을 하는 기관으로 현재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등 15개국에 30개교가 설립돼 있다.

교과부는 한국학교 지원 예산을 지난해 273억원에서 올해 524억원으로 약 91% 늘려 임차·노후 건물 개선, 도서실 확충 등 교육시설을 현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학교에 기부금을 내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해 기부금 유치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도 대폭 확대돼 수학, 과학 등 주요 교과에 대해서도 영어·현지어 등 외국어로 지도할 수 있게 된다.

우수교원 확보를 위해서는 교사 사이버 연수, 국내 초청 직무연수 등 연수제도를 다양화하고 한국학교에서 담임 및 보직교사를 하면 승진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학교 고용 휴직교사에게도 국내학교와 같이 담임 및 부장교사 경력 등에 대해 승진 가산점을 주고, 재직기간도 교원퇴직수당 산정 시 근무기간에 모두 포함시키는 등 공무원연금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국내와 마찬가지로 재외 한국학교도 학교안전공제회에 가입해 각종 사고에 대비하도록 하고 저소득층 동포 자녀 학비 지원을 연차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대부분의 한국학교 시설이 매우 열악하고 지원도 부족해 학교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 방안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해 700만 재외 동포들의 교육권을 신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