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증거인멸-도주우려 없는데 영장 재청구는 부당"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이 "법원 영장실질심사에 응한다고 21일 오후 최재성 대변인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고 불구속 수사의 원칙이 타당한데,검찰의 영장 재청구는 부당하다"며 "김민석 최고위원이 ‘검찰의 영장 재청구시에도 영장 실질 심사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힌데 대해서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그 뜻을 존중하기로 하였으며 지도부가 신원 보증을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민주당은 김 최고위원 소환은 개인의 탄압이 아니라 민주당 탄압이라며 ,검찰이 지금까지 세 차례에 걸쳐 법원에서 발부한 영장실질심사용 구인장과 구속영장의 강제집행을 시도했으나 당원들의 제지 때문에 실패했다.

이에 국민의 비판적인 목소리가 커지고 민주당 내부에서도 비판의 소리가 나오자 김 최고위원과 민주당의 입장이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검찰이 구속영장을 재청구한다면, 지금까지 검찰 편파수사의 부당성을 충분히 알린 만큼 이제는 영장실질심사에 응해 무죄투쟁을 벌이겠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김용상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 최고위원의 영장실질심사를 오는 24일 오전 10시 30분에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법원은 구속영장이 청구될 경우 피의자 심문이 원칙이고 김 최고위원의 경우 심문을 하지 않을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김 최고위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1일까지 유효기간인 구속영장을 반납하고 유효기간 3개월짜리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대선후보 경선자금 등의 명목으로 지인 2명으로부터 자신의 계좌나 차명계좌를 통해 모두 4억 7천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