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공개 사과-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요구

20만명으로 추산되는 불교신도들이 오늘 오후 2시 서울광장에 모여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인다. 불교계는 이 시위가 사상최대의 불교도 집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늘 시위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공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경찰청장 등 관련 공직자 파면 및 엄중 문책 △공직자 종교차별 금지 법제도화 추진 △시국 관련자 수배 해제 등 국민대화합 조치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는 오늘 범불교도 반정부 시위를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도 종교편향문제의 시정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들에게 "신앙의 자유는 우리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이지만, 본인의 종교적 신념이나 활동이 사회적 갈등을 일으키거나 국민화합에 저해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공직자들은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종교문제와 관련해 국민화합을 해치는 언동과 업무처리를 해서는 안된다. 이 같은 원칙은 내가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던 것이며 앞으로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다. 이와 관련해 법제도적 개선책도 관련 부처에서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었다.

쟁점이 된 어청수 경찰청장의 파면요구에 대해서 유인촌 장관은 "경찰청장이 그간 수차례 문서와 서신,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하고 "경찰 총책임자로서 불교계를 방문해 유감을 표명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불교도대회 봉행위원회는 8월26일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과 유인촌 문체부장관의 발표는 오히려 불교도의 공분만 더욱 일으킨 일이 돼 버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봉행위 상임봉행위원장 원학스님은 “대통령의 발언은 앞으로 그러지 말라는 예방차원에서 나온 말일 뿐, 지금까지 불교계가 겪어온 고통과 아픔에 대한 한 마디의 사과도 포함돼 있지 않다”고 지적하고 “정부나 청와대가 종교차별 사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극명히 드러난 일로서, 범불교도대회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개최해야겠다는 의지를 더욱 불타오르게 한 조치(불교신문 보도)”라고 비난했다. 봉행위는 이 대회가 평화롭고 장엄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헌법파괴ㆍ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 참가자 일동’은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 "불교는 이 땅에 전래된 이래 1,700년 동안 민족의 흥망성쇠와 함께 해왔다. 삼국과 고려시대에는 국가를 통일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철학의 근간이 되었으며, 찬란한 민족문화를 꽃피워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명성을 떨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들은 "외세의 침략으로 국토가 초토화되고 백성이 도탄에 빠졌을 때에는 분연히 일어나 위기에 빠진 나라를 건져내는 역할을 했다. 이런 오랜 전통으로 조선왕조 500년 동안의 핍박 속에서도 불교는 더더욱 우리 민족 속에 깊이 뿌리내리며, 오늘날 자랑스러운 민족 정신문화의 원형질이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공직자의 종교차별과 불교폄훼로 인하여 종교평화가 깨어지고 있다. 이는 자신의 종교만 옳고 남의 종교는 사탄이라는 독선적인 신앙관을 가진 소수의 행동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우리 불교인들이 감내할 수 없는 것은 위로는 청와대에서부터 아래로는 동사무소와 어린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 이르기까지, 공직자들의 종교차별행위가 관행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불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정체, 대한민국 헌법의 문제이며, 납세와 국방의 의무를 균등히 지고 있는 국민의 권리에 관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무원의 공직수행에는 지역도, 계층도, 종교도 없어야 한다. 그런데 대통령이 취임 직후 보란 듯이 공무처소인 청와대에서 예배를 올렸고, 청와대 경호차장이 ‘정부복음화는 나의 꿈’이라고 했다. 청와대가 이러니 동사무소에서는 알아서 십자가를 걸어야 할 판이다. 그래서 우리 불자들은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확고한 종교차별 방지대책을 촉구하는 것이다. 종교간 갈등과 대립은 민족적 불행을 낳을 것이다. 우리는 종교간 평화를 깨는 그 어떤 행위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입법조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불교인이 나섰다"고 역설했다./e조은뉴스 제휴사=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