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귀포시 주택 유충 발견 언론보도에 따라 시설물 재차 점검

수돗물 유충 대비 시설물 점검
수돗물 유충 대비 시설물 점검

[(경남)조은뉴스=최희 기자] 최근 제주도 서귀포시의 한 주택에서 수돗물에 유충이 발견됐다는 언론보도 이후 양산시는 관내 정수장 전체 시설물들을 재차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유충이 발생했던 범어정수장은 활성탄여과지의 입상활성탄을 신탄으로 전체 교체하였고, 파리나 모기 유입에 대비하여 정수장 내 모든 시설물의 환기구와 점검구에 미세방충망을 설치하여 유충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또한, 활성탄 투입구에 FRP덮개를 설치하여 밀폐도를 높이고, 투명창을 설치하여 수시로 활성탄을 점검할 예정이다.

신도시・웅상정수장은 올해 당초 예산에 확보한 13억원을 투입하여 성능이 떨어진 활성탄을 신탄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두 정수장에 예산 10억2천만원(국비 5억1천만원, 시비 5억1천만원)을 투입하여 각 활성탄여과지마다 덮개를 설치함으로써 벌레의 유입을 완전히 차단하여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위생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활성탄여과지 덮개 공사는 현재 실시설계 중이고, 벌레들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 오기 전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제주도 수돗물 유충 관련 언론보도로 시민의 불안감이 높겠지만, 우리 시는 철저한 점검과 운영관리로 안전하고 건강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수돗물이 가정으로 공급되는 과정에서도 물탱크 등의 오염, 훼손 등으로 수중생물이 유입・서식할 수 있으므로 물탱크 등을 위생적으로 관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