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20여 개국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질 좋은 수산물 수출·수입
1분에 55마리의 광어를 가공하는 최첨단 설비 갖춰
ASC, MSC인증 등을 보유한 친환경 기업


[(부산)조은뉴스=최승연 기자] 작년 기준 연매출 1,200억 원을 달성한 ㈜은하수산은 특출난 매출 외에도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

바로 ASC(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 세계양식책임관리회)와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인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ASC는 양식 수산물에 대한, MSC는 자연산 수산물에 대한 인증으로, 미래의 안정적 수산물 공급을 위해 지속가능한 국제적 어업 규제를 제정하고 에코라벨 도입을 장려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 단체이다. 현 세대만을 위함이 아닌 미래 세대까지 고려하도록 장려하는 단체인 셈이다. 

환경을 생각하는 미래지향적인 경영철학에 1분만에 55마리의 광어를 손질할 수 있는 첨단 기술까지 더해 은하수산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0여 개국으로부터 수산물을 들여오며, 각종 대형마트, 고급일식당, 호텔, 온라인 등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작년 광어회 미국 수출의 성공적인 반응으로 올해 더 많은 물량을 수출할 계획이다.

1970년 부산 자갈치 시장에서 '영도상회'라는 상호명으로 시작, 2000년 법인설립 후 '부산해양전략산업 10대 선도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내외 수산업 분야의 모범이 되고 있는 ㈜은하수산 이현우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주)은하수산 이현우 대표
㈜은하수산 이현우 대표

Q. 대표님 및 은하수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은하수산 대표 이현우입니다.

저희 은하수산은 작년 기준 매출 1,200억 원을 달성, 국내수산유통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국 단위의 생산-물류-집하 One-Stop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터키, 노르웨이, 태국 등 해외 수산물 수입에 폭 넓은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 호텔, 고급 일식당, 온라인 등에서 쉽게 은하수산 제품을 접하실 수 있고 최근에는 중국, 미국, 캐나다, 동남아 등에 적극적 수출을 통해 국익을 도모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은하수산은 1970년 부산 자갈치 시장 영도상회를 모태로 설립되었고 2000년 은하수산법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품질경영시스템인증, 식품안전관리기준인증을 받았으며 부산해양전략산업 10대 선도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16년 부산 녹산으로 본사를 이전, 글로벌 수준의 품질 위생 관리 시스템 구축, 업계 최초 활어 자동화 필렛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업계의 모범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활어필렛자동화설비' (은하수산 유튜브 영상 캡처)
업계 최초로 도입한 '활어필렛자동화설비' ('은하 EUNHA TV' 유튜브 영상 캡처)
초고속 슬라이스기 ('은하 EUNHA TV' 유튜브 영상 캡처)
초고속 슬라이스기 ('은하 EUNHA TV' 유튜브 영상 캡처)

Q. 해외수출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수출을 시작한 초반에는 연속된 실패를 겪었습니다. 활어를 수송하게 되면 물류비가 높아졌고 냉동회는 품질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물류비를 개선하기는 상당히 어려웠기 때문에 냉동회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에 몰두했습니다.

저희가 찾은 해결방안은 바로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신선함과 맛을 동시에 잡기 위해 공기 노출을 최소화해야 했고, 그것을 위해 저희는 세계적인 필렛자동화시설 업체와 1여년 간의 공동연구 끝에 '활어필렛자동화설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 첨단장비를 통해 1분에 55마리의 광어를 작업하고, 10분만에 가공, 포장, 검수까지 완료할 수 있는 대량생산체제가 구현되었습니다. 덕분에 이번 수출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고, 반응이 좋아서 2차 주문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은하수산 연어회 프리미엄 패키지
은하수산의 에코라벨인증 연어회 프리미엄 패키지
은하수산의 대표 상품인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숙성회' 시리즈
은하수산의 대표 상품인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숙성회' 시리즈
생선 뼈와 가시를 발라내 먹기 좋게 가공한 은하수산의 영유아용 뽀로로 순살생선 시리즈
생선 뼈와 가시를 발라내 먹기 좋게 가공한 은하수산의 영유아용 '뽀로로와 함께 먹는 순살' 뼈가 없는 생선 시리즈

Q. 은하수산의 대표상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국내수산식품의 틈새를 노려서 유아들을 위한 수산 가공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뽀로로 생선구이는 뼈가 없는 생선구이로, 유아들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1인 가구를 위한 1인용 숙성회도 출시했는데, 좋은 반응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해외에 수출되는 품목으로는 중국에 뽀로로 생선구이, 미국에 생선회, 홍콩에 수산물 가공품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동남아 시장까지 진출할 예정입니다.

은하수산이 보유한 MSC, ASC 에코인증서 및 다수의 특허증
은하수산이 보유한 MSC, ASC 에코인증서 및 다수의 특허증

Q. 에코라벨인증을 받으셨던데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MSC와 ASC는 더 건강한 수산물, 더 깨끗한 바다를 이어주기 위한 지속가능하고 책임 있는 친환경수산업의 글로벌표준입니다. MSC는 자연포획에 대한, ASC는 양식산업에 대한 인증입니다. 은하수산은 미래 세대를 위해 MSC와 ASC 수산품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WWF(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보전기관) 워크숍에 참석한 은하수산 임직원 일동
2020 WWF(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보전기관) 워크숍 은하수산 송건호 사장 강연 후 참가회원과 기념촬영

Q. 이현우 대표님만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정도를 지키며 남들이 다 하는 것에 더해 남들이 못하는 것을 하자'입니다. 저희는 제품에 건강한 미래를 담아 바른 먹거리를 만들어내며 수산식품 업계에 모범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로 어려운 어업생산자들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부 캠페인 뿐만 아니라 ASC, MSC인증 등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준수하는 바른 식품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기업성장을 위해 노력해왔던 일들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해야할 일들 또한 결코 외면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