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격상엔 사회적 공감대 전제…필요하다 판단되면 과감히 결정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이며, 그 효과에 대한 확신과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한 결정도 주저하지 않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정부도 각 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면서 “우선은 지금 시행하고 있는 강화된 방역수칙을 온 국민이 제대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방역’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주말 연속으로 900명대, 1000명대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민들이 불안감을 많이 느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중대본부장으로서 지금의 상황을 그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해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처럼 비상한 상황에서는 속도전이 핵심”이라며 “이미 밝혔듯 정부는 향후 20일간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충분한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확보하고 특히 확진자가 하루 이상 대기하지 않도록 한 분, 한 분을 빈틈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국민과 의료진이 지쳐 있음을 잘 알고 있지만 확실한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해 주저앉을 수는 없다”며 “희망을 가지고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실천으로 이 위기를 넘어서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근 많은 확진 사례들에서 한두 사람의 방심과 무책임한 행동이 가족과 친구, 동료를 통해 지역사회까지 엄청난 피해를 초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법에서 제정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