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수도권 상황점검회의…“품격있는 ‘참여방역’ 실천될 수 있기를”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급속한 확진자 증가로 수도권에서 즉시 사용가능한 중증환자 병상이 한자릿 수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민간병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2차 수도권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제2차 수도권 상황점검회의에서 “병상부족으로 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방역당국과 지자체에서 병상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공공의료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정 총리는 “정부는 수도권 확산세에 대응해 보건소의 검사시간을 연장하고, 사실상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자체의 역학조사 역량을 대폭 확충하고 검사기법도 다양화해 신속한 검사와 진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방역당국은 이를 조속히 구체화해 시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크다”면서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백신을 맞고, 마음 놓고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중대본부장인 제가 직접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난 2월 대구·경북에서는 ‘시민참여’가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됐다.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손씻기가 자발적으로 확산됐고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도 스스로 휴업에 동참했다”며 “대구·경북에서의 품격있는 ‘참여방역’이 수도권에서 다시 한번 실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