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된 백신 적기에 접종되도록 최선 다하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는 이번 코로나19 유행의 기세를 꺾을 승부처가 수도권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특히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매우 심각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겨울 추위보다 더 매섭게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고 번화했던 거리가 썰렁하게 느껴질 만큼 많은 국민들이 최선의 협조를 해주고 있지만 아직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더해 선제검사, 역학조사, 병상확보 등 필요한 방역대책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도 ‘참여방역’으로 화답해달라”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백신과 관련해서는 “일부 국가에서는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며 “정부는 무엇보다 국민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다른 나라의 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확보된 백신이 적기에 접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선접종 대상 선정, 보관 및 유통 시스템 마련, 사후 모니터링 및 비상대응체계 구축 등을 꼼꼼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기대한 효과가 검증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며 “그때까지는 마스크가 최고의 백신”이라고 말했다.

또 “실제 700여명이 함께했던 경기도 수원의 한 교회 모임에서 철저한 마스크 착용으로 확진자 이외에는 추가 전파가 없었다”며 “이와 비슷한 사례가 택시, 엘리베이터, 병원 등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엿다.

이어 “국민들은 마스크를 벗는 순간이 가장 위험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먹고 마실 때에는 말 없이, 대화할 때는 마스크 쓰기’를 언제, 어디서나 철저히 지켜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