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 검사 통해 위험 최소화…일상회복, 국민 방역수칙 준수에 달려”

정부가 지난달 중순부터 수도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달 중순부터 수도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에 대해 선제적인 진담검사를 수행한 결과 약 22명의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해 집단 감염을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선제적 진단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하고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시행해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박 1차장은 이에 앞서 최근 지역발생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방역 수칙 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박 1차장은 “지난 주 국내에서 발생한 확진자 수는 하루 평균 약 87명으로 2주 전 일일 평균 국내확진자 수 75명에 비해 12명이 증가한 수치며 최근 4주 연속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감염규모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감염의 양상도 심상치 않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고 주점, 학원, 사우나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전파된 사례가 계속되고 있다”며 “일상을 지켜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국민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에 달려있다”며 철저한 방역 실천을 당부했다.

정부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방안을 마련, 7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박 1차장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의 핵심은 감염확산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1단계에서부터 방역수칙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유흥시설, 방문판매 홍보관 등 기존 고위험시설 뿐 아니라 일정규모 이상의 식당, 카페 등 23개 중점관리시설에도 출입명단 관리, 마스크 착용 의무화,이용인원 제한 등이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PC방, 목욕탕, 영화관 등 일반관리시설에도 출입명단 관리와 환기소독, 마스크 착용 등 3대 방역수칙이 의무화된다”고 부연하며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국민 여러분께 구체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시고 분야별 추진방안도 차질없이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도 마스크와 거리두기로 지역 내 바이러스 전파를 막아주신다면 치명률이 높은 분들을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며 “우리 모두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