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교통량, 작년대비 고속도로 86%·고속버스 45%·철도 43% 수준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고향이나 여행지를 방문하신 분들은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11일까지는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속적인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자녀분들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증상 여부도 전화 등으로 꼭 확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추석연휴 동안 작년에 비해 고속도로는 86%, 고속버스는 45%, 철도는 43%로 이용률이 크게 줄었다”며 “부모님, 친지와의 반가운 만남과도 미루고 방역에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 1차장은 지난 5일간의 추석연휴와 관련해 “연휴 동안 확진자는 하루 평균 62명 수준으로, 주로 수도권과 부산, 경북에서 발생했다”며 “연휴기간 병원·선별진료소 등에서 쉬지 않고 현장을 지켜주신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서 “하지만 평소보다 지역 간 이동과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긴장의 끈을 놓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직장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식사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하여 감염 위험을 줄여주시기를 바란다”면서 “다수가 참석하는 대면행사와 회의는 연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어르신이 많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종사자분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다중이용시설은 이용을 자제해 주시고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부산지역의 추석연휴 방역점검 결과와 추석연휴 기간 특별교통대책 결과를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박 1차장은 “연휴기간 확진 사례가 많았던 부산의 상황을 좀 더 면밀히 점검하고, 고향이나 관광지를 방문한 이동량과 교통관련 방역조치 사항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박 1차장은 새로운 한 주를 맞이하여 연대와 극복의 메시지를 담은 시 ‘담쟁이’의 한 부분을 소개하며 “우리도 담쟁이처럼 함께 손을 잡고 코로나19라는 벽을 넘어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