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호전 없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검토해야 할 상황”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돌입과 관련 “집단행동에 나선 의사들은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에 따라 즉시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의사협회는 이날부터 28일까지 3일간 집단휴진에 나선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수도권 지역에 근무 중인 전공의와 전임의를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자 당면한 코로나19 위기상황이 안정된 이후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여러 차례 손을 내밀었다”며 “마지막 순간 의사협회와 합의를 이뤘지만 전공의협의회의 투쟁 결정에 따라 입장을 번복한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서는 “상황 호전이 없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7개월 만에 방역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풍전등화라 할 정도로 하루하루 우리 방역체계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3단계로 격상할 경우 사실상 거의 모든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멈추게 돼 결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다”며 “우선은 현재의 2단계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도록 총력을 다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들도 방역수칙 준수만이 우리 공동체가 위기를 헤쳐나가는 유일한 길임을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풍 ‘바비’ 북상과 관련해서는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인명피해 제로,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며 “특히, 지난번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했던 지역에서 다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국민들도 외출을 자제하고 행동요령을 잘 준수해 스스로 안전을 지켜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