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장관 대국민담화 “마지막까지 대화의 문 열려있어…언제라도 환영”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료계 집단 휴진을 하루 앞둔 13일 의사협회에 “환자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극단적인 방식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박 장관은 대국민 담화문에서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아서는 안 되며 아픈 환자들에게 피해가 생겨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계 집단휴진 추진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한편 정부는 집단 휴진에 따른 진료 공백 우려에 대해 병원협회 등에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휴진당일 진료 연장과 주말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지역별로 휴진하는 의료기관이 많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보건소가 업무 개시 명령을 발동하도록 했다.

박 장관은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생긴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며 “의사협회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숭고한 소명을 다시 한 번 기억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지막까지도 대화의 문은 열려있으며, 언제라도 의사협회가 협의의 장으로 들어오겠다고 한다면 환영하겠다”며 의사협회에 다시 한 번 대화로 해결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