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라크 코로나19 기세 맹렬…근로자 안전·건강 보호는 국가의 기본적 책무”

정부는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 중인 이라크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 근로자들을 국내로 특별수송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이라크 건설현장의 남은 근로자 800여명의 조속한 귀국을 돕기 위해 이르면 내주부터 특별수송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 총리는 “최근 해외유입 확진자 중 상당수는 우리 기업이 수주한 이라크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계신 근로자분들이다”며 “현재 이라크는 매일 2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올 정도로 코로나의 기세가 맹렬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익을 위해 가족과 멀리 떨어져 일하면서 감염병 위협에까지 노출된 우리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우한과 이탈리아 교민 등의 이송 경험을 거울삼아 수송·검역·격리·치료 등 일련의 행정 및 의료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정 총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증, 불면, 공황장애 등 소위 ‘코로나 블루’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75%가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경험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 방역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심리 방역도 정부가 세심하게 챙겨야 하겠다”며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그동안 추진해온 대책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고 보완할 점은 없는지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