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로봇산업 정책방향 제시…전문가 협의체 구성·규제개선 속도

정부가 비대면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로봇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규모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규제 혁파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로봇 도입에 따른 초기투자 비용을 덜 수 있도록 하반기부터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개발해 시범 운영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물류 로봇 제조기업을 방문해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본 뒤 정부의 로봇 산업 정책 방향을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물류 로봇 제조기업인 (주)트위니를 방문해 자율주행 물류로봇의 실증보급 확대 방안 등 애로사항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물류 로봇 제조기업인 (주)트위니를 방문해 자율주행 물류로봇의 실증보급 확대 방안 등 애로사항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물류 로봇은 코로나19 이후 물류량 급증과 물류센터 집단감염 등으로 물류 효율화와 비대면화의 핵심 요소로 떠올랐다. 전 세계 물류 로봇 시장은 2018년 36억5000달러에서 2022년 22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경제를 견인하는 마중물로서 로봇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발 및 실증·규제 혁파·금융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이에따라 ▲대규모 실증사업 추진 ▲현장 최적화 로봇 개발·보급 ▲규제혁파 로드맵 수립 ▲초기투자비용 점검 등을 실행할 계획이다.

우선 기업 수요에 따라 품목별·기업별로 진행해 오던 로봇분야 실증사업을 강화해 산업단지와 특정업무지역 등 실증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을 통해 확산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로봇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능력을 가진 전문기업의 육성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현장 문제해결형 로봇을 개발·보급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로봇생태계를 구성한다. 이를 위해 로봇 수요자, 공급자, 전문가가 함께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을 이끌어내는 수요자 중심 실증보급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제조로봇 분야에서 현재 추진 중인 108개 로봇공정 표준모델의 개발·보급을 당초 목표보다 조기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규제혁파를 위한 로드맵도 수립한다. 이를위해 물류·의료·감시안전·가정서비스·상업 등 각 분야의 로봇 수요·공급기관을 비롯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규제혁파를 위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규제로 인해 로봇활용이 어렵거나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법적 근거미비로 인해 제한받는 경우를 줄이기 위한 장치다.

또 안전·데이타·개인정보 등 로봇을 활용할 때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들과 시급한 해결이 요구되는 개별 사안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올해 안에 로봇분야 규제혁파 로드맵도 수립할 계획이다.

로봇도입에 따른 초기투자비용이 로봇보급에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제조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형태를 고려한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개발해 시범 운영한다.

방역로봇, 교육로봇 등 수요자가 로봇을 직접 구매·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구독’ 형태의 로봇활용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수립한 제3차 지능형 기본계획을 따른 정책과제들을 충실히 실행하겠다”면서 “이와 함께 최근의 환경변화를 고려한 이 같은 정책 방향과 업계 의견을 추가로 반영해 코로나 이후 시대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