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동향 24시간 면밀 감시…군사위기 고조 방지 노력 계속”

국방부가 북한의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예고한데 대해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은 17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우리 군은 오늘 북한군 총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받겠다고 발표한 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이 17일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이 17일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전 작전부장은 “이러한 조치는 지난 20여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 관련해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북남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하였던 민경초소들을 다시 진출·전개하여 전선 경계 근무를 철통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남해상 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에 배치된 포병부대들의 전투직일 근무를 증강하고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경계근무 급수를 1호전투 근무체계로 격상시키며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