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용한 모든 자원 활용해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 저지 노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5일 “(코로나19) 수도권의 위험도는 5월 29일 이후 강화된 방역조치에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려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며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중대본 발표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사회 감염은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2주간 1일 평균 신규 확진 환자 수는 36.5명으로, 이전 2주간의 20.4명에 비해 증가했다.

이를 1주 단위로 분석해보면 수도권 지역사회 감염기준으로 1일 평균 신규 확진 환자 수는 10.1명(5월 17일∼5월 23일), 30.6명(5월 24일∼5월 30일), 32.7명(5월 31일∼6월 6일), 40.3명(6월 7일∼6월 13일)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총괄반장은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수도권의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꼬리를 물고 계속되고 있고, 특히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주간보호시설, 요양시설 등을 통해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6월 14일까지 약 2주간 시행했던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를 수도권 환자 발생 추이가 한자리 수로 줄어들 때까지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 8개 고위험시설과 수도권의 학원 및 PC방에 대해 집단제한 조치를 연장하고 전자출입명부 작성을 의무화했다.

윤 총괄반장은 “학원의 경우 교육부가 전자출입명부와 관련해 특수성을 반영한 세부지침을 마련하여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수도권 집단감염 확산을 막고 있다”며 “국민 모두의 생활방역 노력과 방역당국의 취약시설 집중관리를 통해 감염확산의 속도를 줄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선제적 진단검사, 수도권 역학조사관 확대 배치와 전자출입명부 적용을 통해 추적속도를 높이는 것이 현재의 상황을 안정화시키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이날 윤 총괄반장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상황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아이들이 학교를 가고 우리가 일상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방역의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수도권 거주 국민들께서는 스스로가 방역사령관이라는 책임감을 가지시고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불필요한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시고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적극 참여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밀폐된 장소에서 밀집하여 밀접한 접촉이 일어나는 시설과 장소는 이용하지 말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