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청소년 문제]

10년 전인 2011년에 동두천 산속에 두레수도원, 두레교회, 두레마을의 터를 잡을 때에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째는 동두천이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가장 중심점이어서 통일한국시대를 꿈꾸는 데 좋은 거점이 될 것 같아서입니다.
둘째는 동두천 지역이 전국 230여에 이르는 지방자치 단체 중에 가장 꼴찌인 처지여서 이런 낙후된 지역을 발전시킴에 역할을 하자는 뜻에서였습니다.
셋째는 청소년 문제입니다. 동두천 지역의 문제 청소년 숫자가 전국 평균에서 두 배에 이르는 지역이어서 청소년 선교에 한결같은 관심과 투자를 해 온 두레이기에 이 지역에 선교의 터전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두레선교의 지경이 넓혀져 동두천시와 양주시를 중심으로 의정부시, 포천시, 연천시로 선교 범위가 넓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신광두레교회가 감당하여야 할 청소년 선교의 범위 역시 그만큼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다행스런 것은 두레마을에서 그간에 청소년 선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반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기에 이들 기반을 제대로 활용하면 신광두레교회가 진행할 청소년 선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레마을에는 정식으로 인가 받은 청소년수련장이 있고 실내 체육관이 있고 등산코스가 있고 캠핑장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들 시설 모두를 활용하여 의정부에서 포천에 이르는 전체 선교 지역에서 청소년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시켜 나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신광두레교회는 지역 내의 청소년 선교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교회 안에 공식 부서로 청소년선교위원회 기구를 신설하고 청소년 선교의 전문가들과 헌신하는 봉사자들을 결속시켜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이며 전문성이 있는 선교 활동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방행정기관의 청소년 관련 부서들과 지역 안의 청소년 문제 전문 엔지오들과 지역 안의 교육 기관들과 연대하여 선교 지역 안의 청소년 문제에 대처하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나아가 한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지역 안의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처가 교회의 고유한 사명인 전도와 어떻게 연관이 되어지느냐의 문제입니다. 이를 벗어난 청소년 운동은 청소년 선도 수준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교회가 주관하는 청소년 선교 운동은 이 점에서 일반 청소년 사역과는 분명한 차별화가 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동두천 두레마을 청소년 시설들
동두천 두레마을 청소년 시설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