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4부에서 이어집니다.)
생강
항암효과 - 미국 미네소타대학 연구소는 생강의 대표적 매운 성분인 ‘6-진저롤’이 대장암을 예방 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 성분은 강한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대장암 세포에 직접 작용하거나 종양 촉진물에 작용하여 암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게다가 난소 암과 유방암에도 항암효과를 발휘하는데, 난소 암의 경우 최근 미국 미시간대학 종합암센터는 생강이 난소암 세포의 자연사를 유도하는 ‘세포자살’과 자기 세포를 먹어치우는 ‘자가 소화작용’의 두 가지 역할을 한다고 보고했다.

특이점 - 생강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한 흰색 채소에 속하여 유방암을 예방하고 폐경을 앞둔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

셀레늄
항암효과 - 셀레늄은 항산화, 항암, 면역증강 작용이 뛰어나다. 셀레늄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촉진하며, 특히 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을 예방한다. 활성산소는 노화, 암, 동맥경화, 관절염, 당뇨, 치매의 원인이 된다. 나이가 들수록 인체는 점차 활성산소에 대한 방어능력이 위축되어 노화 등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이때 셀레늄을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그만큼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이 증진된다.

특이점 - 세계적으로 ‘기적의 원소’라는 말이 붙은 셀레늄은 암 예방 외에도 생식기능 증강, 중금속 독성 제거, 에이즈와 사스 등 바이러스 증식 억제, 고혈압·당뇨병·노화방지 등에도 효능이 있다.

시금치
항암효과 - 시금치는 DNA를 복구할 암 예방성분이 풍부하여 위암과 대장암 발병률 감소에 탁월한 채소이다. 암과 관련해서는 시금치의 DNA 합성과정에서 필수성분인 엽산이 작용한다. 엽산 부족은 손상된 DNA를 복구시키는 능력을 떨어뜨리고 암과 관련된 유전자 이상을 초래해 암 발병을 유발하는데, 시금치를 통한 풍부한 엽산의 공급은 위암과 대장암 예방효과를 가져다 준다.

특이점 - 간혹 시금치의 옥살산이 칼슘 흡수를 낮추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얘기를 하지만 일상적인 섭취량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이는 염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시금치는 조리 시 너무 오래 삶거나 끓이면 시금치의 베타카로틴이 삶은 물에 유출되어 버리고 비타민C와 엽산이 파괴된다.

신선초
항암효과 - 많은 사람이 하루에도 몇 번씩 금연을 결심하지만 금연만큼 어려운 것도 없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의사들이 반드시 권하는 채소가 있다. 바로 신선초다. 신선초가 흡연자의 체내에 쌓이는 독성물질들을 중화시키고 항산화효과를 높여 폐암 등 각종 암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특이점 - 신선초에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영양소뿐만 아니라 클로로필, 플라보 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낸다. 신선초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신선초를 녹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흡연자는 더욱 그러하다. 만일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조리할 경우, 함유된 효소들이 비활성화되므로 항암효과를 보기 힘들다.


항암효과 - 쑥이 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 가장 주요한 성분은 항산화활성이 높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다. 이뿐 아니라 쑥이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지니는데, 그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요모긴과 아르테미시닌을 들 수 있다. 그 중 요모긴은 아폽토시스(암세포 자살 유도)를 유도해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특이점 - 쑥의 독특한 향기는 치네올이란 성분에 의한 것인데, 이것은 섭취 시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을 보호하여 주고, 또 다른 성분인 유파틸린은 위벽 보호 기능과 함께 위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아마씨
항암효과 - 아마씨에는 2가지 항암성분이 포함 되어 있다. ‘리그난’과 ‘오메가3’가 그 성분들인데, 리그난은 호르몬에 민감함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아마씨에는 리그난이 다른 식품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항암 및 항독성 작용이 뛰어나 이미 형성된 종양을 강하게 억제하며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특이점 - 아마씨는 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할 뿐 아니라 관절염에 좋기로도 유명하다. 또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뇌졸중을 예방해 노년기 어른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건강식품이라 할 만하다. 또한 최근 들어 늘어난 아토피성 피부염 등 피부질환에도 아마씨 가루로 세안을 하고 아마씨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내일은 6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매일 드시는 흔한 것 같은 식품을 잘 활용 하셔서 9988하게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영위하는 금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