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빅데이터 기반 구축 등 비대면 유통 3대 정책방향 제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유통빅데이터 기반 구축 ▲첨단물류인프라(풀필먼트) 확충 ▲로봇·드론을 활용한 혁신 서비스 상용화 실증 등 비대면 유통 3대 정책방향을 밝혔다.

성 장관은 10일 비대면·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사 SSG 닷컴의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 청계천점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제시했다.

성 장관이 이날 방문한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에서 장보기를 대행한 후 크레인 로봇이 매장 안 지정된 장소로 주문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온오프라인 통합 매장 내 무인 픽업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제공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비대면 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 청계천점을 방문해 물류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비대면 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현장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 청계천점을 방문해 물류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SSG 닷컴측은 주문부터 상품분류, 포장, 출고 등 유통 전주기를 빅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으로 통합관리하는 풀필먼트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주문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앞으로도 이마트 온라인스토어 등 자사 풀필먼트센터를 유통 신기술 개발과 융합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16.9% 증가(4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하는 등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4월 주요 오프라인 유통사의 매출이 5.5% 하락한 반면 온라인 유통사 매출은 16.9% 상승했고, 국내 소매유통 중 온라인 소매 점유율도 2018년 20.8%에서 2019년 23.9% , 2020년(3월) 32.5%로 높아지는 추세다.

성 장관은 이어 “이마트 온라인스토어와 같이 빅데이터를 접목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합해 물류혁신을 이루고 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비대면 시대 글로벌유통의 주요 선도모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성 장관이 이날 제시한 유통분야 세 가지 정책방향을 살펴보면 먼저 유통 빅데이터 조기 구축과 관련, 산업부는 그간 바코드 부착상품 중심으로 유통상품의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소비행태 분석시스템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상품명·바코드·제조사·상품이미지·성분 등 이 포함되며 6월 현재 64만개를 2022년 400만개 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한 향후 상품데이터의 실시간 디지털화를 위해 온라인 유통사 등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며, 구축된 데이터는 제조사·유통사·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상품 데이터는 정확한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를 지원하고 유통사의 물류혁신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 물류인프라(풀필먼트) 확충은 온라인 소비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산업부는 산업단지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 등을 통해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센터인 풀필먼트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은 산업집적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산업시설구역 면적의 최대 30%까지 입주업종 제한이 없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산업단지에 온라인전용 물류센터 입주도 가능해진다.

드론·로봇 활용 혁신서비스 개발과 관련해선 현재 유통물류 혁신을 위해 드론활용 배송서비스 실증 및 배송로봇·서빙로봇 등 서비스로봇 개발·실증사업이 진행중이다.

드론배송 서비스 상용화 실증은 배송임무 성공률 98%를 목표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도서·산간에서 진행중이고 실내 배송로봇 기술개발(2020∼22년)과 외식업장 서빙로봇 실증 등도 진행중이다.

또한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고 이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성 장관은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으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