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을 자극하세요.▶ 
발가락을 전후좌우로 돌리고 비틀며, 발가락 사이를 지긋이 아플 정도로 눌러 마사지를 하여 주고, 발목을 돌려 운동하는 것은 몸의 피로를 풀고 활력을 생기게 하는데 좋습니다. 발바닥을 주먹으로 쳐주어도 좋습니다. 

2. 팔, 다리와 배를 두들겨줍니다. ▶
팔, 다리와 배를 약간 아플 정도로 자주 두드리고 지압을 해주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활성화되며, 피로가 풀리고 활력을 찾을수 있습니다. 양쪽 무릎을 두손으로 두드려주면 관절에 아주 좋아요. 

3. 잇몸마사지 ▶
손가락으로 잇몸을 눌러주고 비벼줍니다.
치아를 딱딱 소리가 나도록 위아래로 부딪혀 주므로써 치아가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를 단련시키는 방법을 '고치법' 이라 합니다. 

4. 귀를 당겨줍니다. ▶
귀를 잡아당기고, 비벼주고 비틀고 때려주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식욕을 억제하여 비만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깊은 수면, 즉 숙면을 취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생식기, 신장 기능이 활성화가 됩니다. 

5. 머리를 지압합니다. ▶
손가락끝으로 통증이 올 정도로 두피 이곳저곳을 두들겨 주세요. 두피가 자극이 되므로써, 기억력 증진 및 머리가 맑아지는 효능을 볼수 있어요. 탈모가 있던 부위에 머리카락이 다시 자랄수 있으며, 두피가 떠 있는 상태의 분들은 치유가 됩니다. 머리카락 역시, 영양분 및 산소 공급이 잘되므로 윤기가 흐르게 됩니다. 

6. 얼굴을 자주 두드려줘요. ▶
손바닥을 활용하여 좀 아플정도로 얼굴을 두드려 줍니다. 혈관계통이 활성화되므로써, 동맥경화 및 혈압의 정상화를 도와주며, 혈색이 밝아지므로 아름다움까지 찾을수 있습니다. 허리나 등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코 밑의 인중을 두손가락 으로 눌러주고 문질러주면 효능이 있습니다. 

7. 혀를 입안에서 굴립니다. ▶
입천장도 누르고 핧고, 입으로 넣었다가 밖으로 뺏다 하면서 혀를 운동 합니다. 침은 회춘을 할수 있게 하는 비타민 입니다. 식사때에도 충분히 꼭꼭 씹어 섭취를 하게되면 침이 들어가 소화가 잘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래침은 안돼요 ! 

8. 콧구멍을 벌려 호흡합니다. ▶
외국의 정신과 의사 로렌박사의 말에 따르면, 정신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가슴호흡만을 하고 심호흡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폐의 세포는 페록시즘이라는 해독기관이 잘 발달되어 있으므로 몸에 안좋은 유해물질을 처리 합니다. 그러므로 심호흡을 하게되면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을하며, 건강에 도움이 되고, 노인들은 치매예방,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9. 눈알 굴리기 ▶
눈알을 좌,우,상,하로 20번씩, 대각선으로 20번씩,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방식으로 20번씩, 그 반대방향으로 20번씩. 손을 부벼주고, 눈동자를 눌렀다가 다시 뜨기를 수차례 하게되면 시력이 좋아지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게 됩니다. 

10. 힘차게 박수를 칩니다. ▶
손바닥을 힘있게 박수를 치게되면, 4천여개의 건강한 세포들이 생겨납니다. 소리나는 박수가 싫다면, 한쪽손은 주먹을 쥐고, 손바닥을 교대로 쳐주면 됩니다. 

11. 등과 어깨 마사지▶ 
등과 어깨는 자력으로 하기 힘드므로, 가족이나 친구끼리 서로 하여줍니다. 어깨와 머리뒤쪽은 스스로 눌러줍니다. 엄지와 다른 손가락으로 움켜 잡아주고 눌러주는 지압을 하면 피로회복 및 체내의 각 장기들을 강화시켜주고, 중풍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도 돈 안들이고 할 수 있는 무료 건강법으로 은혜로운 하루가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