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기존 지급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장할 잠재력 가진 것으로 평가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가 언론사에 최초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가 언론사에 최초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PUBLISH)가 언론사에 최초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14일 퍼블리시는 국내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 한국판에 스테이블코인 ‘뉴스KRW(NEWS KRW)’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언론사에 스테이블코인이 도입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스테이블코인은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게 설계된 암호화폐다. 암호화폐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가격 변동성을 없애기 위해 법정통화와 가치가 1:1로 고정돼 발행된다.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으로는 테더(Tether)사가 발행하는 ‘테더(Tether)’와 출시 예정인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가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지급결제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최근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코인메트릭스 데이터에 따르면 5월 12일까지 유통 중인 전체 스테이블코인 총액은 100억달러(약 12조2600억원)를 넘어섰다. 2개월 사이 70%나 급증한 수치다.

이번 도입으로 토큰포스트 구독자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스테이블코인인 뉴스KRW로 받게 된다. 뉴스KRW는 퍼블리시가 발행한 자체 암호화폐 뉴스(NEWS)로 환전할 수 있다.

이번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글로벌 확장과 기존 NEWS 생태계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퍼블리시가 제공하는 인터넷 미디어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소프트(PUBLISHsoft)’를 도입한 언론사는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언론사 소재지가 한국이 아닐 경우 뉴스달러(NEWS USD), 뉴스유로(NEWS EUR) 등 언론사가 소속된 국가에 맞게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될 예정이다.

퍼블리시의 다음 개발 목표는 뉴스KRW이 실생활에서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뉴스KRW로 가맹점에서 커피를 구매해 마시는 등 기존 암호화폐보다 쉽고 편리하게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

퍼블리시는 2018년 3월 전 세계 최초로 미디어 암호화폐 NEWS(구 TPC)를 발행해 토큰포스트에 도입한 바 있다. 올 3월 6일에는 언론사 가운데 최초로 암호화폐 NEWS의 출금을 지원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의 미디어 댑 발굴과 유기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미디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는 “퍼블리시소프트와 NEWS 도입 이후 토큰포스트의 평균 페이지뷰(Pageview) 수와 독자 체류 시간이 5배 이상 증가했고 댓글도 10배 이상 뛰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왔다”며 “이번 스테이블코인 뉴스KRW 발행을 통해 가격변동은 줄이고 더 많은 언론사와 구독자가 쉽고 편리하게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