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 국면 지속…지자체 2, 3차 확산 막기 위한 조치 신속히 시행해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지금 (코로나19 검사를)망설이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보건소나 1339에 연락하셔서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14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으로 긴장된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국민 여러분들의 협조로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과 관련한 진단검사가 3만 건 이상 이뤄졌다”며 “방역당국의 요청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응답해 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확진자는 100명을 넘어섰으며 의심신고와 진단검사, 자가격리도 연일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의심자는 코로나19 진담검사를 반드시 받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교육시설,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등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시설에 종사하시는 분은 감염 확산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꼭 신고하시고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방역당국에서는 불필요한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익명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시행했고, 확진자의 동선이 과도하게 공개되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보완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각 지자체에는 추가적인 2차, 3차 확산을 막기 위해 환자와 접촉자를 빠르게 찾아내고 격리할 수 있도록 방역조치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코로나19는 여전히 진행형”이라며 “한 순간의 방심이 또 다른 집단 감염을 불러올 수 있듯이, 국민들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당분간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는 시설의 출입을 삼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방역의 주체가 되어 각자의 생활 속에서 방역수칙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관련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한 지자체들의 방역조치사항과 향후계획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