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학원생·대학생 선배들과 5개월간 공학 연구 수행 기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는 2020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에 참여할 여중·고등학생 팀원을 모집한다.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이란 여대학원생 연구책임자가 대학생, 중·고등학생과 팀을 이뤄 함께 공학연구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공계 진로에 관심을 가진 여중·고등학생들이 직무 탐색과 공학 연구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다.

팀원으로 선발되면 5개월간 대학원생, 대학생 선배들과 공학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희망 진로 분야 재직자의 소속 기관 탐방, 결과발표대회 참석 및 연구결과 발표 기회도 주어진다.

연구 활동이 종료된 후에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10월 결과 발표대회에서 우수 연구팀으로 선정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또는 WISET 소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롤모델로 삼고 싶은 대학생, 대학원생 선배들과의 만남 기회도 기다리고 있다. 함께 연구를 수행하는 선배들은 물론 WISET이 진행하는 연구팀 워크숍에서도 다양한 학과의 선배들을 만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5월 16일(토)까지이다. 고등학교 1~2학년 여학생 또는 영재 교육을 수료했거나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여학생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2명이 1팀이 되어 WISET 홈페이지 신청페이지를 통해 신청서, 교사추천서, 학교장 확인서, 학부모 동의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강원, 경기, 경북, 광주, 대전, 서울, 인천, 전북, 충남 등 지역별로 총 25팀을 운영하며, 지역별 연구팀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의 관심분야와 일치하는지 알아본 뒤 신청해야 한다. △건축 △기계·재료△생명공학·식품공학 △전기·전자·반도체 △전산·컴퓨터 △토목·환경공학 △화학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따른 연구주제가 마련되어 있다. 1개 연구팀당 4명 내외의 연구팀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안혜연 WISET 소장은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여자 중·고등학생의 공학 분야 전공 체험 및 관련 분야 연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공계 진학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평소 공학 연구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진 여중·고등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 및 접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WISET 인재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여중·고생 팀원 모집 포스터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여중·고생 팀원 모집 포스터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