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호자를 위한 스트레스 및 자기주도적 생활 관리 방법도 안내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이기순)이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과 보호자의 생활실태 및 대응 방안을 주제로 이슈페이퍼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 청소년, 보호자 체감도 조사 및 대응방안-’을 5월 6일 발행했다.

코로나19 이후 가장 힘든 점에 대한 질문에서 청소년은 ‘친구들과의 관계단절’, 보호자는 ‘자녀 생활지도의 어려움’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은 친구들과 만나지 못하게 된 것(72%), 온라인 개학 실시(64%), 생활의 리듬이 깨짐(64.6%), 외출 자제로 인한 갑갑함(62.2%),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불안(57.3%), 학업/진로의 불투명성(53.7%) 순으로 힘들다고 응답했다. 보호자의 경우는 자녀의 미디어 사용 증가(77.8%), 불규칙한 생활습관(74.2%), 일상생활의 위축(71.7%), 개인위생 관리(65.2%), 막연한 걱정과 불안(63.1%), 자녀 돌봄 부담 가중(63.1%) 등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청소년과 보호자가 코로나19로 인해 느끼는 감정으로는 ‘불안’이 가장 높았으며 보호자의 불안(82.5%)은 청소년의 약 1.5배였다. 이어 청소년은 짜증(36.6%), 보호자는 우울(38.4%) 감정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로 17세~19세 청소년의 ‘불안’과 ‘두려움’이 타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이는 고등학생이 학교폐쇄와 온라인 개학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여 이들을 위한 심리지원이 시급하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대처 방법으로 대부분의 청소년과 보호자는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으려 노력한다’고 응답했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힘든 감정을 나눔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전문상담서비스 이용에 대한 응답 또한 청소년(9.7%)과 보호자(5.1%) 모두 낮게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의 약 30%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응답하여, 성인만큼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나 스트레스 대처에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페이퍼는 ‘오감활용 기분 전환하기’ 등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방법,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포함한 자기 주도적 생활관리 방법 등 청소년과 보호자의 심리적 안정과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시간을 계획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대처 방법을 Tip으로 제시했다.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으로 청소년은 ‘부정적 감정의 해소와 심리적 건강 유지’, 보호자는 ‘자녀의 미디어 이용, 학습/진로 관련 상담과 가족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꼽았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코로나19에 관한 청소년과 보호자의 심리적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는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온라인 부모교육 이음-e), 1:1 비대면 온라인 정기상담(잇는 채팅), 코로나19 심리건강 특별 게시판 상담실 운영 등 다양한 상담심리 전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방법, 자녀의 미디어 사용지도 방안 등을 유튜브 채널 ‘고민프리 상담소’와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이슈페이퍼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청소년과 보호자의 심리적 어려움과 심리지원 서비스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됐다. 실태조사는 4월 13일부터 4월 17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되었고 청소년 92명, 보호자 198명이 참여했다.

심리적 어려움과 관련하여 고민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과 부모는 ‘청소년전화1388’로 문의하면 전문 상담에 대한 세부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2020년 제2호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2020년 제2호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