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중대본 회의서 ‘6일부터 생활속 거리두기로 이행’ 여부 판단”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당분간은 해외유입 통제가 방역의 관건이 될 것”이라며 “긴장을 늦추지 말고 지금까지와 같이 공항과 지역사회에서 해외입국자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대학의 대면수업이 확대되면서 해외유학생들의 입국이 증가할 수도 있고, 이달 중순 이후에는 귀국을 미루던 우리 유학생들도 많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내일(3일) 중대본 회의에서는 그간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5월 6일부터 생활속 거리두기로 이행할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최근 신규확진자 발생은 10명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특히 지역감염은 이틀 연속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며 “상대적으로 해외유입 비중이 높아졌지만, 다행히도 방역망 밖에서 발생하는 해외유입은 거의 없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해외유입자가 가족 등 지인을 감염시킨 사례도 지난 1달간 1건에 불과하다”며 “다만, 유럽과 미국 이외에 아시아 지역에서 유입되는 경우가 계속 늘면서 걱정을 안겨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주당 1인 3매로 늘린 공적마스크 구입과 관련해서는 “혹시라도 가수요가 늘면서 공급에 부담을 주지는 않을까 걱정했지만, 국민 여러분께서 잘 도와주신 덕분에 앞으로도 계속 늘린 한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