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극복 위한 자연의 향기, 아로마홈테라피

국제아로마테라피임상연구센터의 아로마홈테라피 캠페인
국제아로마테라피임상연구센터의 아로마홈테라피 캠페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최근 우리의 일상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이며 수시로 손 씻는 것을 잊지 않는다. 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소독제는 필수품이 되었고 면역력 향상과 심신의 힐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될까 하는 초조함과 긴장감, 장기간 외출과 사회활동을 자제하는 일상의 큰 변화로 인한 답답함, 무기력함과 함께 우울감, 스트레스를 겪는 현상을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 블루’ 현상이라고 한다.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마음 방역’이 강조되는 요즘 국제아로마테라피임상연구센터에서는 자연의 향기를 집안 가득 채워 몸과 마음의 힐링을 돕는 아로마홈테라피 캠페인을 시작했다.

아로마테라피는 방향성 약용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심신을 치유하는 자연요법이다. 에센셜 오일은 100% 순수한 식물성 에센스이며 추출하는 식물마다 고유한 향과 살균, 진정, 이완 등 치유효능을 가지고 있다. 에센셜 오일의 향기는 후각을 통해 뇌에 전달되어 우리의 감정과 기억에 좋은 영향을 주고, 특히 심신을 이완하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커서 스트레스와 긴장 속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유용한 자연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김윤경 교육실장(국제아로마테라피임상연구센터)은 자연의 향기인 에센셜 오일을 활용하면 코로나 블루를 겪는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살균과 면역력 강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며 아로마테라피로 나 자신을 챙기는 ‘아로마홈테라피’를 실천하여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수 있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아로마 활용법을 설명했다.

상쾌하고 기분 좋은 아침시간

아침에 무기력함을 느끼거나 피곤함으로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힘들 때 그레이프프룻(Grapefruit), 오렌지 스윗(Orange Sweet) 오일을 오일램프에 발향하면 상쾌하고 가벼운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그레이프프룻 오일은 상큼하면서도 쌉쌀한 향이 우리의 감각을 깨우고 기분을 고양시키는데 효과적이고 오렌지 스윗 오일은 따뜻한 햇빛이 감싸는 것과 같이 따뜻함과 온화함으로 기분 좋은 아침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준다. 코로나19로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도 활기찬 아침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오후 재충전의 시간

집중력이 떨어지는 오후 중간, 특히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 하는 시간이 많은 요즘 정신적 피로감은 어느 때 보다 더할 것이다. 이때 로즈마리(Rosemary) 오일과 레몬(Lemon)오일을 블렌딩하여 오일램프에 발향하거나 알코올, 정제수에 섞어 룸스프레이로 만들어 뿌리면 안개처럼 흐려진 머리 속이 명료해지고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다. 이 때 시원한 페퍼민트차를 함께 마시면 흐트러졌던 심신을 일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로즈마리, 레몬 오일은 살균효과가 좋아서 룸스프레이에 활용하면 공기정화에도 유용하다.

하루를 마감하는 힐링의 시간

“수고했어, 오늘도~” 라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릴렉스 아로마테라피로 하루를 마감한다. 라벤더(Lavender), 제라늄(Geranium), 마조람(Marjoram) 오일을 캐리어 오일에 블렌딩하여 아로마 족욕이나 아로마 목욕을 하면 하루의 피로와 긴장을 풀 수 있다. 아로마 목욕을 할 때는 몸을 씻는다는 목적보다는 그저 휴식과 긴장을 푼다는 마음으로 편안히 목욕을 즐긴다. 라벤더와 마조람은 하루 동안 긴장된 몸과 마음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 두통과 온 몸의 근육통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 제라늄 오일은 스트레스로 흔들렸던 마음의 균형을 잡아주며 우울했던 기분을 회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국제아로마임상연구센터는 아로마테라피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국제ITEC아로마테라피’와 ‘반려동물아로마지도사’ 과정을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외에도 분당서울대병원,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에서 암환우와 가족들의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강의와 치매전문기관과 요양시설, 호스피스 완화 의료시설 등에서 임상과 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기업체와 각급 학교에서 스트레스 완화 특강을 실시하여 아로마테라피로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