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희망자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면서 시행

코로나19로 두 달 간 전국에서 중단됐던 병역판정검사가 재개됐다. 

병무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20일부터 본인 희망자에 한해 병역판정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병무청은 이번 검사 재개는 병역판정검사 중지로 인한 현역병 충원차질을 방지하고, 병역의무이행 지연에 따른 민원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실시되는 병역판정검사는 병무청 누리집을 통해 사전에 ‘건강 상태 질문서’를 받아 14일 이내 외국에서 입국한 사람, 코로나19 집단 발생 시설 방문자, 자가격리 해제 1개월 이내자 등은 검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또 검사장 입구에 사전 선별소를 설치해 검사 당일 열화상 카메라와 체온계로 발열 여부를 확인한다. 오한·기침 등 호흡기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귀가 조치토록 할 계획이다.

아크릴 칸막이가 설치된 검사장은 매일 2회 이상 소독하고, 수검자들은 1m 이상 간격을 두고 ‘지그재그’ 형태로 앉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병무청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고려해 평소 1일 평균 수검 인원(160명)보다 적은 100여명을 대상으로 검사하고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 적정 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한편, 병무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병역판정검사를 잠정 중단하다 지난 13일부터 모집병 지원자와 귀가자 등을 대상으로 검사를 일부 실시해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