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뱀의 유혹에 빠져 선악과를 따 먹은 이브는 분만의 고통을 벌로 받았다. 이브의 꾐에 빠져 선악과를 먹은 아담 역시 평생 일을 해야 먹고 사는 벌을 받았다. 출산과 노동의 고통을 인간의 원죄로 설명하는 구약성서 창세기의 내용이다. 

여성에게 가장 큰 공포는 뭐니뭐니 해도 출산의 고통이다. 이 때문에 고통 없는 분만, 즉 무통(無痛)분만은 태고적 부터 여성들의 숙원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여러 무통분만법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제왕절개다. 

제왕절개는 독일어 '카이저슈니트 (Kaiser schnitt)'를 일본어로 직역한 '데이오셋카이' (帝王切開)를 다시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로마의 율리우스 케사르(시저)가 이 수술로 태어나 그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속설일 뿐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 

이를 처음 사용한 로마의 작가 플리니우스는 '절개한다'는 뜻의 'Caesum'이란 말에서 '섹티오 카이사레아(Sectio Caesarea)'란 말을 만들었다. 이 말의 발음이 케사르와 비슷해 생긴 오해라는 것이다. 

18세기 후반 유럽에서는 종교적 미신에 의한 제왕절개가 유행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9년 대구 동산의료원에서 초대 원장이던 존슨 박사가 처음 시술했다. 

제왕절개는 전신을 마취한 상태에서 이뤄지는 대수술이기 때문에 출산 때는 고통이 없다. 그러나 마취가 깨면 진통제를 맞아야 하는 등 자연분만 보다 더 고통이 심하다는게 의사들의 충고다. 게다가 출혈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자연분만의 두배, 임신부 사망률은 네배에 달한다. 

그런데도 2001년에는 우리나라 여성의 제왕절개 비율은 39.6%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한다. 1999년의 43%에 비해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세계보건기구의 권고치 5~15%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다. 

우리나라는 신생아 10명 중 4명이 제왕 절개로 태어난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외국에 비해 수술 비율이 높은 편이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각 나라별 제왕절개 비율을 10~15%로 권장하고 있는데, 실제 우리나라 제왕절개 비율은 OECD 평균보다 10% 이상 높고, 32개국 가운데 5위를 차지 할 정도로 제왕절개로 분만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제왕절개를 선택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지만, 첫째를 어쩔수 없이 제왕절개로 출산한 경우 다음에도 제왕절개로 해야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 사실은 첫째를 제왕절개로 출산한 산모 대부분이 얼마든지 자연분만으로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다.

제왕절개로 한번 출산한 후 다음 출산은 자연분만 을 하는 것을 '브이백'이라고 하는데, 브이백은 대부분의 산모에게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에서 브이백 비율은 3~4%에 불과 할 정도로 제왕절개 후에는 대부분 제왕절개를 선택한다.

브이백을 걱정하는 가장 큰 경우가 자궁파열 때문인데, 브이백 시도시 자궁파열은 1% 미만이며, 모든 출혈이 어느 정도의 출혈을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준을 수혈을 하느냐, 아니면 빈혈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졌느냐 등의 평가 기준을 두는 것이지 실제 산모나 아기가 사망하는 비율은 아닌 것이다.

브이백을 시도한 분들 중 80%는 자연출산을 했고, 20%는 진통을 하다가 제왕절개 분만을 하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어쨋든 이 분들 모두 자연적으로 진통을 기다렸다 시작했다는 것이다. 유도분만이나 약물사용을 하지 않고 진통을 자연적으로 시작한 것이 안전한 출산을 하게 된 결과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여성의 제왕절개 비율이 높은 이유는 산모들의 오해 때문이기도 하지만, 의사들의 부추김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한다. 진료비가 비싸 수입이 좋은 데다 의료분쟁이 발생 할 경우 의사들에게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

흡연율.교통사고율.고아수출 등과 함께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부끄러운 세계 1위가 아닐 수 없다. 

새로운 한주를 맞이하는 오늘도 기쁨과 희망찬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