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둔 국가대표팀이 시민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금의환향했다. 연일 계속되는 메달소식에 올림픽 마케팅을 전개했던 온라인몰은 그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온라인몰 고객들 역시 쏟아지는 경품과 다양한 혜택에 신바람이 난 것은 마찬가지.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올림픽을 맞아 '금메달 사수궐기대회', '금은 이루어진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했다. 특히, 7월 9일부터 8월 7일까지 진행된 '태극전사 금메달 사수궐기대회'는 국가대표팀이 금메달을 13개 이상 획득할 경우 총 2008명에게 아이리버 MPlayer를 경품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로 10만 명에 육박하는 고객이 참여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우리나라 대표팀이 13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며 종합 7위를 차지함에 따라 2008명의 고객이 행운의 주인공이 됐다. 올림픽 기간 동안 진행된 '금은 이루어 진다'는 우리나라 대표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할 때마다 금메달갯수*5명의 구매고객에게 순금 1돈을 증정하는 이벤트. 금메달 획득 시마다 익일 오전에 당첨자가 발표되었으며, 금메달 획득일 다음날 당첨자 발표 시간에는 평소에 비해 트래픽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얻었다. 올림픽이 폐막함에 따라 8월 29일부터 총 65돈의 순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인터파크 마케팅실 이봉재 실장은 “올림픽 무대에서 우리나라 대표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고 응원열기를 고조시키고자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연일 이어지는 금메달 소식에 많은 고객이 행운의 주인공이 되는 기쁨을 누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올림픽 기간 동안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금메달을 따면 10시에 쏟아진다’ 이벤트를 진행했다. 대한민국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면 다음날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 제니프리 키위, USB메모리 스윙골드 등 다채로운 축하 경품을 제공했으며, 해당 이벤트를 오픈 한 날 페이지 뷰가 5만건에 달할 만큼 인기가 좋았다.

더불어 함께 진행한 대한민국 올림픽 대표팀 선수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코너에서는 일 평균 3천 5백 건의 응원메시지가 등록될 만큼 반응이 뜨거웠다.

H몰(www.hmall.com)은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대표팀 TOP10 기원 Gold 러쉬 베이징을 응원하라' 이벤트를 열고 다트 게임 점수에 따라 순금골드 37.5g(10돈/2명), 적립금 5만원(100명), 1만원 할인쿠폰 등을 증정했다. 하루 평균 8천여 명이 참여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야구, 배드민턴 등 우리나라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한 날에는 평균보다 20~30% 이상 높은 참여율을 기록했다.

특히, 우리나라 대표선수들의 선전으로 올림픽 관련 이벤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8월이 휴가철 비수기임에 불구하고 올림픽 기간 동안 H몰의 1일 방문자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는 2008 베이징 올림픽을 기념해 8월 4일부터 25일까지 ‘올림픽 대박을 이끄는 대한민국의 힘! 응원의 힘!’ 기획전을 열고 태극전사를 응원했다. 대한민국 올림픽 선수단을 응원하는 응원댓글을 작성하면 디앤샵 인기상품들을 특가에 제공하고, 응원 종목에 따라 매일 1종목 당 1회씩 응모하면 가장 많은 응원 종목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2008명에게 2008포인트를 증정했다.

또한 상품 페이지에 올림픽 배너가 떠 있는 상품을 구입하면 그룹별로 구매왕 실적을 계산해 가장 먼저 골에 도달하는 구매왕 그룹에게 쇼핑지원금을 지원했다. 응원 댓글이 총 8,000 여건이 달려, 평소 유사한 기획전의 무려 7배에 달하는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한편, 올림픽 마케팅 특수를 이어가기 위한 후속 행사도 한창이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베이징올림픽에서 9전 전승을 일군 야구 태극전사의 신화를 이어가기 위해 '롯데자이언츠 올림픽앵콜 이벤트'를 마련했다.

내달 1일 '롯데자이언츠샵'을 오픈하고, 'UCC 사진컨테스트', '가을야구소원빌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이번 올림픽 결승전에서 좋은 플레이를 보여준 이대호, 강민호의 소속팀인 롯데자이언츠와 함께 하는 행사라 더욱 의미가 깊다.

야구장에서 생긴 일을 사진으로 찍어 'UCC사진컨테스트' 게시판에 올리면 추천수가 많은 5명에게 부산 사직구장 경기장 투어 및 롯데자이언츠 선수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기회를 제공하고 선수용 상의와 모자도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또한 '응원댓글' 게시판에 롯데자이언츠 선수 응원메세지를 남기면 총 900명에게 롯데자이언츠의 경기장 티켓, 챔피온티셔츠, 모자를 증정하고, 당첨자 5명의 사연은 롯데자이언츠의 경기시 전광판에 소개되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