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고택조견당이 문화공간 산업 추진 위한 와디즈 펀딩을 성황리 종료했다
명품고택조견당이 문화공간 산업 추진 위한 와디즈 펀딩을 성황리 종료했다

명품고택조견당이 K-컬처의 새 지평을 열겠다는 포부로 추진한 문화공간 산업 투자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명품고택조견당은 대한민국에 숨겨진 알짜배기 명품고택들의 세계화를 목표로 설립된 법인이다. 와디즈 크라우디 펀딩을 통해 한옥체험을 비롯해 차별화된 숙박, 음식, 체험, 여행의 글로벌화를 함께 할 투자자를 모집한 결과 총 4095만원 모금에 성공했다.

투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명품고택조견당만의 핵심비전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문화정보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보여주는 ‘스마트문화해설사’, 단순 숙박업을 뛰어넘은 우리 고유의 방식과 전통문화체험, 기술과 플랫폼 진화를 통한 맞춤 여행 등 다양한 놀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남녀노소, 내외국인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옥 공간을 마련했다.

스마트 문화해설사는 한옥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스토리를 보다 쉽게 알려주고, 소비자들이 ‘전통’이라는 단어에서 느끼는 심리적 거리감을 즐거움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고택에 관한 정보를 생동감 있고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앱 개발의 핵심기술 특허(10-198062)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을 통해 1차로 전국의 고택들과 한옥, 2차로는 공공기관과 지자체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단순 숙박을 넘어 고유의 방식과 전통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한옥의 전국 네트워크화가 목표다. 관리의 부재로 휼륭한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전국의 고택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해 숙박업뿐만 아니라 종부의 식탁, 다도 수업, 고택 음악회, 탈춤 공연, 지역 농산물 판매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연계한 다른 상품을 향유할 계획이다.

영월 조견당은 짧지만 자주 떠날 수 있고,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나만의 여행지를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에 가장 부합하는 사업 중 하나다. 인근에 법흥사 소나무숲을 비롯해 요선정, 한반도 지형, 청령포, 김삿갓 계곡 등 자연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상품 자원이 풍부하다. 특히 지역박물관 연계 및 음식, 숙박, 체험의 차별화는 보다 값진 여행을 선물해 고객 만족도 극대화하고 소규모 파티, 세미나 장소 등으로 추가 수익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

펀딩 참여자에는 투자금액에 따라 명품고택 조견당 숙박권, 조견당에서 직접 제조한 황태볶음, 만능맛간장, 원추리-돼지감자 장아찌, 쑥차, 맨드라미 꽃차, MBC 월드 체험권, 향토음식점 주천묵집 식사권 등을 지원한다. 와디즈 펀딩에서 이러한 부분들이 메리트로 작용해 성공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명품고택조견당은 이번 펀딩을 통해 잊혀가는 국내 명품고택들과 전통 한옥체험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에 힘입어 2020년은 의호총의 현대적 재해석과 수익 창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개발, 공간 대여사업 등 사업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