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수퍼나 백화점에서 파는 꿀을보면 100% 순수 꿀이라는 라벨이 붙어있지요. 설령 고농도 과당 콘시럽같은 첨가물이 들어 있더라도 말이죠. 

누구나 100% 순수 꿀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텐데, 그럼 어떻게 내가 사는 꿀이 100% 순수 꿀인지 아니면 첨가제가 들어있는 꿀인지 알수 있을까요?

1. 라벨을 먼저 확인할것 ▶
아마도 대부분이 식료품을 살때 물건표면에 붙어 있는 라벨을 거의 확인하지 않는데 일단 상표명과 첨가제 유무를 위해 성분 리스트를 확인하고 살것
​ 
2. 용해 테스트 ▶
물이 들어있는 컵에 약간의 꿀을 넣어본다. 만약 그것이 100%로 순수한 꿀이면 컵밑으로 단단한 덩어리처럼 가라앉는다. 만약 꿀에 불순물이 섞여있으면 물에 용해된다.
​ 
3. 불에 태워보기 ▶
면봉에 꿀을 묻힌 다음 불을 붙여본다. 만약 면봉에 묻어잇는 꿀이 지글지글 끓으면서 타면 100% 순수한 꿀이고 타지않으면 첨가제가 들어있는 꿀이다.
​ 
진짜꿀을 알아내는 방법2☞
1. 투명 정도를 본다 ▶
가짜를 섞은 꿀은 일반적으로 덜 투명하며 흐리터분하다. 황설탕을 섞은 것은 진한 색을 띠고 백설탕을 섞은 것은 흰색을 띨 뿐이다.
​ 
2. 알코올을 떨구어 본다 ▶
꿀을 좀 떠내서 끓였다가 식힌물로 4배정도 희석시킨 후 알코올을 떨구어 넣는다. 자색물질이 생기면 물엿을 탔다는 것을 의미하며 침전물이 생기면 다른 잡물질을 섞었다는 것을 말한다. 아무 반응이 없는 것은 순수한 꿀이다
​ 
3. 요오드팅크를 넣어 본다 ▶
약간의 꿀을 취하여 같은 양의 증류수를 섞은 다음 요오드팅크 2~3 방울을 떨구어 본다. 남색이나 붉은색, 자색을 띠면 전분이나 쌀가루 같은 것을 섞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황갈색을 유지하면 진짜꿀이라는 것을 말한다.
​ 
4. 녹차물을 떨구어 본다 ▶
꿀을 조금 떠 내고 거기에 진한 녹차물을 서서히 붓는다. 검은색 염류가 생기면 중금속이 섞여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것은 몸에 해로우므로 먹지 말아야 한다.
​ 
5. 빨갛게 달아 오른 철사로지져 본다 ▶ 
순꿀이면 철사로 지질 때 거품이 생기고 잡냄새가 나지 않는다. 가짜를 섞은 꿀은 연기가 나고 잡냄새가 난다.
​ 
6. 젓가락으로 집어 본다 ▶
순수한 꿀 특히 질 좋은 꿀은 젓가락에 집혀 실처럼 길게 늘어 나며 끊어져도 제자리로 되돌아 간다. 그러나 가짜를 섞은 꿀은 실처럼 늘어나지 않는다. 

젓가락 끝에 꿀을 묻혀 쳐들어 보면 꿀이 명주실 모양으로 내리 흐르고 흘러 내린 꿀이 빙빙 타래를 지어 쌓이며 맛이 향긋하고 달콤하며 시지 않으면 그것은 질 좋은 순수한 꿀이다. 또한 꿀을 찍어 창호지에 몇방울 떨어 뜨리면 창호지가 즉시 넓게 젖어 나가는 것은 순수 꿀이 아니고 설탕을 섞은 것이다.
​ 
꿀은 오랜 옛날 부터 지금까지 영약으로 알려져 있으나 가짜가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좋은 꿀을 구입하기가 매우 어렵다. 

꿀을 숟가락에 조금 따라서 떨어뜨려 보아 물엿처럼 주루루 흘러내리면 가짜이고 응축력이 있어 또박또박 잘라서 떨어지면 진짜꿀이다. 그리고 꿀을 구입할 때는 봄에 따낸 첫 꿀과 가을에 따낸 꿀은 피하는 게 좋다. 

꿀! 인체건강에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꿀을 먹고 있나요?
꿀과 비슷한 혼합 제조된 것을 거의 먹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오늘도 조석으로 기온차가 매우 심한데,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