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란 우리 몸속의 혈중 포도당이 너무 높아 소변을 통해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것이다. 식사때 섭취한 탄수화물이 위에서 소화효소에 의해서 포도당으로 변화하고 혈액에 흡수되는데 이 흡수 된 포도당이 우리의 몸의 각 세포들에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인슐린 분비를 맡고 있는 췌장의 기능이 떨어져 인슐린 등을 부족하게 분비하면 체내 흡수된 포도당이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계속 쌓여 결국 소변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이 것을 당뇨병이라고 한다.

사회적발전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요즘 정말 많은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많은 질병들이 식단조절 또는 식이요법이 중요하지만 그 중 당뇨병은 특히 더 식이조절이 필요한 질병이라 할 수 있다.

"당뇨 초기증상이란?"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가 대표적이다.

초기 증상으로는 갈증을 쉽게 느껴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그에 따라 소변을 자주 본다. 어떤 특별한 이유에 의한 갈증이 아니고 지속적인 갈증에 시달린다면 일단 당뇨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고 공복감이 심하며 식욕이 더 생기거나 손발저림 증상이 갑자기 오는 경우도 있다. 
갈증을 쉽게 느끼는 이유는 혈중 당 수치가 높아져 혈액이 끈적해지므로 쉽게 갈증을 느낄 수 있으며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여 공복감과 식욕이 더 생기는 것이다. 

당뇨병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가끔은 무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아래의 5가지 경우라면 당뇨병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① 연령·체형 40세 이상으로 비만한 사람 
② 가족력 가까운 친척 중에서 당뇨병이 있는사람 
③ 자각증상 갈증, 다음, 다뇨, 다식, 피로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

④ 당뇨병이 합병되기 쉬운 질환이 있는 사람. 고혈압, 췌장염, 내분비 질환, 담석증
⑤ 당뇨병 발병을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 다이아자이드계 혈압 강하제나 신경통에 쓰이는 부신피질 호르몬 인 스테로이드 제품을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뇨병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제한하거나 줄이고 골라먹는 것이 아닌 건강한 식단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데 당뇨병의 종류나 사람의 체질에 따라 좋고 나쁨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살피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당뇨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들이다.

01. 현미
보통 식이섬유 하면 많이들 떠올리는 "현미"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식이섬유를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발아현미는 당뇨의 예방 및 개선뿐만 아니라 당뇨로 인한 합병증, 성인병의 예방에도 매우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혈관건강을 개선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02. 여주
당뇨! 하면 떠올리는 것이 바로 '여주'이다. 천연 혈당강하제라, 당뇨 때려 잡는 도깨비 방망이라는 별명을 지니고 있을 정도인데, 실제로 외국 필리핀에서는 아주 예부터 당뇨의 치료에 여주를 이용하여 왔고 그 것이 우리나라에 전해지며 당뇨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주의 모모르디카 성분이 몸속 당분의 연소를 촉진하고 식물인슐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췌장 기능을 보조해 주기때문에 당뇨에 굉장히 좋다.

03. 콩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콩을 들 수 있다. 콩이 함유하고 있는 레시틴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 시스템을 자극하여 회복을 촉진시켜 준다. 하얀 쌀밥 보다는 잡곡과 콩이 들어간 밥이 당뇨에 좋다. 콩의 인슐린 분비 기능 조절을 통해 당뇨를 개선해 주고 완화시켜 준다. 

04.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우리나라 예부터 내려오는 민간요법 으로도 많이 사용된 녀석인데, 돼지감자의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신켜 주어 혈당조절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준다. 거기에 혈액의 중성 지방까지 제거해서 혈관건강에도 굉장히 좋다할 수 있다. 여기서 참고할 것이 일반감자는 오히려 혈당조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05. 야콘
얼마전 티비에 소개되어 각광을 받고 있는 음식 "야콘"이다. 야콘을 자르면 안에서 끈적끈적한 즙이 흘러내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이눌린 성분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눌린 성분은 급격한 당수치의 상승을 막아주고 혈당조절에 큰 도움을 준다.

06. 청국장
청국장도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청국장의 주 재로인 콩의 레시틴 성분으로 인해 당뇨에 매우 좋다. 풍부한 비타민 B2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도움을 줘서 당뇨의 예방과 완화에 정말정말 좋은 음식이다.

07.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를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의 양파는 항산화효과가 특히 좋아 혈액속의 지방,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당을 낮춰 주는데도 맣은 도움을 준다. 매우 흔한 녀석이지만 당뇨에는 정말 많은 도움을 준다.

위의 7가지 음식외에도 해조류, 우엉, 연근 등의 음식도 좋다. 당뇨 초기부터 식이조절과 꾸준한 관리라면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한 질병이다.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당뇨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며 소변에 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데, 인슐린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당뇨를 고쳐나가야 한다.

개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체중을 줄이고, 칼로리 제한을 하며 지방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올바른데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과일은 뭐가 있을까?

당뇨에 좋은 과일 첫번째 "아로니아"가 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변비개선,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인슐린 분비 촉진을 도와주어 혈당조절에 많은 도움이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블루베리 보다도 안토시아닌 함량이 더 많이 들었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 이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켜 세포 재생을 도우며, 자연치유 력을 길러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두번째 과일은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가 되겠다. 비타민 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멜라닌 생성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기미를 억제 할 수 있고, 자외선 저항력을 길러주어 피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 섬유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뇨에 좋은 과일, 세번째 "체리"가 있다. 시중에서 상자에 담아 팔기도 하지만 케익에 올려진 체리를 더 많이 보았을텐데,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정말 풍부하다.

이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전생성 방지를 해주는 효과가 매우 뛰어난데, 그로인하여 심장질환, 뇌졸중에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고 관절염에도 도움되며 인슐린 분비를 약 1.5배나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과일의 다이아몬드 라고 불린다.

마지막으로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일 중 하나로 손꼽히는 "키위"가 있다. 세로토닌 함량이 높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일종인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면역력 향상은 물론 호르몬, 신경전달 물질에 대해 세포 반응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당수치 조절에 탁월하다는 사실! 맛도 좋고 건강에는 더 좋은 과일 많이 챙겨 드시길...

오늘은 제가 아끼는 분이 어제 검사를 통하여 당뇨로 진단을 받았다 하여 몇회에 걸쳐서 당뇨관련 알아야 할 사항을 보내드립니다. 오늘도 건강을 유지하는 수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