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이나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배에 탈이 나면 일상생활을 하기조차 힘들게 된다. 배탈이 나면 죽 같은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다. 이런 죽 이외에도 배탈 증상을 누그러뜨리고 위장에도 좋은 음식이 있다. 
이런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바나나 ☞ 마라토너들에게 바나나가 에너지 촉진제로 권장되는 이유가 있다.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키는 성분 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파파야 ☞ 이 열대과일 역시 위에 좋다. 파파야는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완화하며 변비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단백질을 분해해 건강한 산성 환경을 만들어 위를 안정시킨다.

흰쌀밥 ☞ 위가 온통 뒤죽박죽인 상황일 때는 흰쌀밥이나 찐 감자 등을 먹는게 좋다. 이런 음식들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수분을 흡수해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다.

생강 ☞ 생강이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메스꺼움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이 나왔다. 생강은 하루에 4g 정도만 먹는게 좋다. 생강차나 생강 캔디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허브 차 ☞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있다. 특히 페퍼민트와 캐모마일 차는 위를 치유하는 독특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대장에서 항 통증 통로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퍼민트는 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고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캐모파일은 배탈과 복통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피로를 푸는 차와 음식 
왜 이렇게 피곤하지! 하루 종일 힘이 없고 나른해! 도무지 의욕이 없어!" 이런 식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푹 쉬어도 회복되지 않고 지속되는 피로는 생활 습관을 규칙적으로 바꾸고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게 무엇 보다 중요하다. 채소나 과일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고 고단백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피로 할 땐 이런 음식을 드세요" 
[구기자차, 구기자 술]
구기자의 여러 가지 효능 가운데 가장 효과가 큰 것이 피로회복이다. 이런 효과를 내는 이유는 베타인, 루틴, 비타민 B1, C 외에 필수 아미노산이 8가지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구기자차를 진하게 해서 마시면 숙취로 인한 피로에 좋다. 만드는 법은 적당량의 구기자 잎에 물을 붓고 물의 양이 반 정도가 될 때 까지 달여서 하루에 3~4회씩 마신다. 구기자로 만든 술도 피로 회복에 매우 좋으므로 매일 저녁 식사 전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작은 잔으로 한 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인삼차]
인삼의 성분인 사포닌은 허약체질을 보강해 준다. 따라서 인삼은 몸의 활성이 떨어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인삼을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이 되 살아나면서 생기를 찾게 된다.

[대추차]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경 안정,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에 좋다. 

평소 히스테리가 심하고 피곤을 잘 느끼는 사람이 마시면 도움이 된다. 붉은색이 우러 나도록 끓여 마시면 된다. 하지만 오랫동안 먹으면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

[황기 차]
오랜 기간 쉬지 못하고 무리해서 일을 하면 만성적인 피로와 함께 몸이 허약해지게 된다. 

황기는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 성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고 과로로 인해 쇠약해진 심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하루에 황기 20g을 300ml의 물에 넣고 절반 분량이 될 때 까지 졸여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오미자차]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오미자는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다. 몸이 나른하고 피곤을 느낄 때 한 잔씩 마시면 좋다.

[사과 차]
사과 속에는 비타민 C와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다. 설탕과 물을 1:1의 비율로 잡아 냄비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은근히 졸인다. 

그런 다음 사과를 잘라 적당량을 밀폐용기에 담고 졸인 설탕물을 부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피곤 할 때 마다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피로회복에 좋다.

[마늘]
마늘에는 피로회복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 마늘에는 특유의 자극 성분인 “알리신”이 들어 있어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한다. 마늘의 게르마늄 성분은 몸 안에 들어가 산소를 고르게 공급해 주고 혈액을 통해 산소를 공급함으로 활력을 더해준다.

[토마토/양파 즙]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소화흡수가 잘 되어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신진대사에 좋은 구연산과 혈관을 튼튼 하게 하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에 양파를 섞어 즙을 내면 확실한 피로 회복이 된다.

오늘도 좋은 차와 음식을 잘 선정하여 드시고, 피로회복 차를 즐기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맞이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