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KI미디어는 최근 지난 20년간 고속성장을 지속하여 세계 최고의 소득국가 중 하나가 되면서 성장을 추구하는 여러 나라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떠오른 아일랜드의 경제발전전략 프로그램과 그 운용과정을 소개한 ‘세계 최강소국 아일랜드의 경제성장 전략’을 펴냈다.

성공적인 외국인투자 유치로 경제의 고속성장을 달성하고 사회임금협약을 통하여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킨 것으로 잘 알려진 아일랜드는 새로운 엔진을 달고 성장가도를 달려야 하는 우리에게도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일랜드 경제의 고속성장 내용은 지금까지 국내의 여러 언론매체에서도 소개되기도 하였고, 또한 여러 기업이나 정부 혹은 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지금 이 시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많은 국가들이 경제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는 내생적으로 혹은 외부충격에 의하여 순환되는 현상을 보여 주었다. 위기의 시기가 지나면 경제는 또다시 성장의 국면에 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위기의 터널을 얼마나 빨리 통과하고, 성장이 얼마나 지속될 것이며, 어느 정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인가이다.

성장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일랜드 경제의 고속성장 배경에는 여러 가지의 태생적 요소와 정책적 요소가 있었지만 우호와 화합 그리고 합의정신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고 한다. 본서를 통해 볼 때 현재의 경제위기도 아일랜드인이 보여준 공동체의식을 통하여 보다 빨리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확산된 위기는 모든 주체가 더불어 대응할 때 보다 쉽게 제어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아일랜드는 여러 경제여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창출과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이라는 경제의 비전과 가치를 위해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우호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해 나갔다. 이러한 아일랜드의 경제발전 전략은 성장을 추구하는 우리 경제의 운용에 있어서도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여러 역경을 거쳐 이룩한 아일랜드 경제의 경이적인 성장을 소개한 본서가 국가경제 운용의 책임을 맡고 있는 정책입안자나 경제행정가는 물론이고 기업가, 근로자 등 경제 구성원 누구에게나 경제생활의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