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36만6353명 구조, 예방 가능한 병원 내 사망 근절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비영리 조직 의장에 마이클 A.E. 램지 박사 임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이하 PSMF)이 마이클 A.E. 램지(Michael A.E. Ramsay, MD, FRCA) 박사를 신임 이사회 의장에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은 의료 생태계 관계자들을 통합하고 환자 사망을 유발하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완화하기 위한 실천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데 주력하는 글로벌 비영리 조직이다. 재단은 또한 새로운 사명, 비전 및 가치를 통해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재단의 약속을 재확인하고 2030년까지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제로(ZERO preventable patient deaths)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재설정했다.

2013년부터 이사회 일원으로 활동해온 PSMF 최장수 이사 중 한 명인 램지 박사는 1980년대 이후 마취 분야에서 환자 안전을 옹호해왔으며 재단이 추구하는 가치와 원칙을 구현하고 있다. 그는 저명한 의료 전문인이자 베일러 스콧 앤 화이트 연구소(Baylor Scott & White Research Institute) 회장으로서 임상 관련 연구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그는 중환자실에서 환자의 진정 상태를 해석하기 위해 고안되어 세계적으로 도입된 램지 진정척도(Ramsay Sedation Scale)를 개발 및 구현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텍사스주 댈러스의 베일러 의과 대학 메디컬 센터(Baylor University Medical Center) 마취통증의학과(Department of Anesthesiology and Pain Management) 과장으로도 재직 중이다.

조 키아니(Joe Kiani) 환자안전활동재단 설립자 겸 전 이사회 의장은 “환자안전활동은 8년 전 설립 이후 엄청난 동력을 달성했다”며 “이 중요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내 인생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으며 이제 그 역할을 램지 박사에게 넘기고 열정과 노력으로 미래를 향한 공동의 비전을 추구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재단이 달성한 성과는 다음과 같다.

· 2013년부터 36만6353명 구조

· 48개국 병원 동참 서약

· 파트너 그룹에 54개국 동참(병원, 데이터 공유 협정 등 다양한 제휴)

· 서약 동참 병원 총 4793곳

· 협정 체결 총 92건

· 제휴 기관 총 94개

· 2019년에만 총 9만3276명 구조

앞서 수립했던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제로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재단은 새로운 2030 목표를 설정했다.
 
램지 박사는 “환자안전활동재단 이사회 의장에 선임되어 영광”이라며 “많은 생명을 구하고 환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우리는 기념비적으로 중요한 목표를 공유하고 지금까지 거대한 도약을 성취해왔다. 2030년까지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제로 달성을 위해 지금까지의 성공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램지 박사는 PSMF 웹사이트에 월간으로 발행되는 첫 번째 ‘의장의 편지(Letter from the Chairman)’를 게재했다. https://patientsafetymovement.org/newsletters/march-2020-issue-ii/letter-from-the-chairman-march-2020.

환자안전활동재단은 의료 제공업체, 산업 전문가, 환자와 가족을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두고 도구, 자료 및 지침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을 점차 줄여 궁극적으로 근절하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환자 안전을 최우선과제로 설정
2. 의료서비스에서 존엄성, 애정 및 존엄성 중시
3. 의료서비스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 동일시
4. 투명성 촉진
5. 보다 안전한 치료 위해 인센티브 재조정
6. 간병인, 환자 및 가족에게 환자안전 정보 제공
7. 예방 가능한 환자 피해 및 사망 원인 확인 후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 창출 및 자유로운 공유
8.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PSS) 수행 주도
9. 환자 정보 초고속도로(Patient Data Superhighway) 구축 위해 의료기술업체들에 데이터 공유 요청

환자안전활동재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