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2부에서 이어집니다.)
[피부과계]
° 두드러기 >
습관성두드러기는 결명자를 달여 하루 2-3차례씩 계속하여 장복하면 위장도 튼튼해지고 약효도 좋다.

° 여드름 >
도화(桃花)를 짓이겨서 즙을 내어가지고 바르면 특효가 있다.

° 무 좀 >
부추 즙에 백반가루를 넣고 들깨 잎에 펴서 바르면 신통한 약효가 있다.

° 도장부스럼 >
마늘 즙이나 참기름을 하루 2회씩 발라도 좋은 효과가 있다.

° 사마귀 >
무화과 잎이나 열매를 꺽으면 흰 즙이 나오는 데 이를 바르면 일주일 만에 빠진다. 하루 1차례씩 바름.

° 티 눈 >
은행 즙이나 마늘 즙을 내어 바르면 티눈 살을 쉽게 잘라낼 수가 있다.

° 흑 점 >
속수자(續修子)의 잎과 줄기를 꺾으면 흰 즙이 나오는 데 이 물을 세 차례 가량 점에 바르면 자연 치유.

° 땀 띠 >
가지를 팔팔 끓인 물로 온몸을 목욕하면 직효를 볼 수 있다.

° 동 상 >
생강 강즙을 내어 환부에 하루 4-5회씩 계속해서 2-3일간만 바르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 옴 >
우엉뿌리를 물과 함께 달여서 환부를 계속적으로 씻으면 효과가 있다.

° 기 미 >
율무 즙, 창포 즙, 귤껍질 즙을 내어 자주 바르는 데 계속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 죽은깨 >
오이를 잘라서 그 도막으로 아침, 저녁으로 맛사지를 오래 계속하면 피부도 좋아지고 부드러워진다.

° 멍든자국 >
얼굴에 멍든 자국이 있을 때 환부에 쇠고기(날것)를 얇고 넓적하게 포를 떠서 붙인다. 하루에 한 차례씩 3-4일 동안 계속 갈아 붙이면 치유된다.

° 탈모증 >
미역을 끓여서 수시로 머리를 감으면 모근을 튼튼하게 하고 탈모 방지가 된다 . 참외 옆을 짓 이겨서 환부에 바르면 탈모를 방지할 수가 있다.

° 발 모 >
검은 참깨를 볶아서 으깨어 알콜을 넣어 질퍽하게 하여 바르면 머리털이 나는 좋은 효과가 있다. 묵은 생강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다음 10배정도의 알콜을 섞어서 잘 흔들어 둔다. 이를 탈지면에 묻혀서 매일 2-3차례 살갗을 문질러 주면 효과가 아주 좋다.

° 완 선 >
담배 가루를 물에 담가두면 노랑 물이 나오는 데 이를 하루 3차례씩 2-3일간만 바르면 완전 치료됨.

° 옷 >
게나 새우를 달여서 그 물로 환부 전면에 2-3회 가량 바르면 특효가 있다.

° 비 듬 >
비누로 머리를 감지 않아야 하며 보리쌀 뜨물로 자주 머리를 감으면 비듬이 없어진다.

° 생인손 >
날 계란의 한쪽을 깨어 손가락이 들어갈만한 멍을 내고 앓는 손을 구멍에 넣어서 자신의 눈 높이 보다 약간 높게 고정시켜서 40분-1시간쯤 견디어낸다. 처음 10-20분 동안은 고통이 심하나 1시간쯤 지나면 고통이 가벼워 진다. 이렇게 2-3회만 되풀이하면 완쾌할 수가 있다.

° 화 상 >
오이를 강판에 갈아 생즙을 내어 환부에 붙인다. 즙을 많이 내어 응급에 쓰면 좋다. 그 즙은 오래두어도 변하지 않으므로 만들어 놓고 쓸 수 있다.

° 주부습진 >
나팔꽃잎과 씨를 같이 섞어서 생즙을 내어 하루 2차례씩 3-4일간 계속하여 바르면 치료가 된다.
(내일은 4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신종 코로나를 잘 이기시고 건강에 만전을 기하는 수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