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국어원, 코로나19 관련 표현 쉬운 우리말로 대체 권장

세계보건기구(WHO)는 9일(현지시간) 코로나19의 팬데믹 위협이 매우 현실화되고 있다고 우려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는 WHO에서 정의한 신종인플루엔자 경보단계 중 최상위 단계인 ‘팬데믹’을 ‘세계적 유행’이라는 쉬운 우리말로 대체할 것을 권장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10일 ‘팬데믹’과 ‘에피데믹’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과 ‘감염병 유행’을 선정해 발표했다.

최근 코로나19로 감염병의 급속한 확산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들로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크게 유행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팬데믹’과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병이 빠르게 유행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에피데믹’ 등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팬데믹’의 대체어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을, ‘에피데믹’의 대체어로 ‘감염병 유행’을 선정했다.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팬데믹’은 여러 대륙 국가들에서 감염병이 동시에 대유행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WHO는 지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가 유행했을 때 ‘팬데믹’을 선언했다.

‘에피데믹’은 신종 인플루엔자 경보 단계 중 ‘팬데믹’의 전 단계로도 쓰이며, 동일 권역에서 ‘팬데믹’으로 접어드는 상태를 가리킨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팬데믹’, ‘에피데믹’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이러한 용어를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