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1부에서 이어집니다.)
[호흡기계]
° 감 기 >
무를 다진 다음 물엿이나 꿀을 섞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잘 저어가지고 마신다.

° 독 감 >
무를 강판에 갈아 진하게 생즙을 내어 꿀을 한 숟가락 쯤 타서 공복에 수시 복용하면 좋은 효과 있음.

° 폐 렴 >
무와 연근을 생즙 내어 한번에 한 컵 가량씩(하루 3차례)3-4일 동안 복용한다.

° 천 식 >
무를 잘게 썰어 사기 그릇에 넣고 물엿 반 홉을 넣은 다음 뚜껑을 덮어둔다. 하루 밤을 지낸 후 고인 맑은 물을 마신다.

° 기관지염 >
큰 배 하나를 껍질이 누렇게 탈 정도로 불에 구워서 그 배를 짜르륵 짜서 그 즙을 내어 하루에 3번씩 나누어 식후에 먹으면 좋다.

° 폐결핵 >
샐러리즙 110g, 당근즙200g, 시금치즙 80g, 민들레즙 100g을 섞어서 하루 3차례 나누어 식후에 복용함.

[구강치아계]
° 황색 이 >
옥시풀을 솜에 적시어서 몇 차례만 닦으면 산뜻하게 깨끗해진다.

° 치 통 >
명아주의 생즙을 내어 탈지면에 흠뻑 적셔 환부에 물고 있으면 아픈 것이 씻은 듯이 낫는다.

° 치은염 >
만성화하여 자주 앓는 경우는 삼백초를 소금물로 씻어 가지고는 잇뿌리 사이에 끼워두었다가 이튿날 아침에 양치질을 하면 아픈 잇몸사이에서 피고름이 나오고 들떠 있어 힘이 없는 잇몸이 조여 들면서 쑤시는 잇몸이 시원하게 된다. 만일 낮 동안에 통증이 오면 삼백초를 잇몸 사이에 끼워둔다.

° 헐은 입안 >
수박의 즙을 내어 한 사발 정도 마시면 시원하게 낫는다.

° 터진 입술 >
입술에 2-3회 정도 꿀을 발라주면 직효가 있다.

[비뇨기계]
° 당뇨병 >
팥, 다시마, 호박을 함께 물을 붓고 삶아가지고 조금 맵게 해서 자주 먹으면 좋다.

° 신장염 >
익힌 호박, 팥 삶은 것, 호박과 미꾸라지 고은 것, 수박을 수시로 먹으면 소변이 시원스럽고 좋은 효과가 있다.

° 방광염 >
옥수수 수염 한줌에 물1.5홉을 붓고 1홉이 되게 달여서 복용한다. 아주 순하므로 하루 3차례 장복한다. (내일은 3부로 이어집니다.)

오늘도 비가 내리는 새벽이지만 계획한 일마다 모두 잘 이루어 지고, 기쁨이 충만한 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자연치유사/1급건강관리사
자연치유학과/ 교수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