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준, 88개 전시행사 취소·연기…디자인 설치 사업자 등 지원 대상 포함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시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돼 직격탄을 맞은 전시업계에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전시업계는 전시장을 운영하는 전시 시설사업자, 주최 사업자, 부스 디자인이나 시공을 맡는 디자인 설치 사업자, 장비 임대·물류 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 상당수 전시업계는 코로나19로 국내 최대 반도체 산업 전시회인 ‘세미콘코리아’, 코리아 빌드 등과 같은 전시회 상당수가 취소·연기되면서 손실과 매출 감소 등의 어려움에 직면한 상태다.

이에따라 산업부는 한국전시산업진흥회 내 ‘코로나19 대응센터’를 설치해 전시산업의 건의사항과 피해 접수 등 전시산업 애로 해소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전시산업진흥회는 6일 기준 89건의 피해 사실을 확인해 88건에 대해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했다.

이와함께 그동안 정책자금 지원에 제약이 있었던 디자인 설치 사업자와 서비스 사업자 등을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시켰다.

정부는 한국전시산업진흥회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긴급경영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관련 업체가 정부의 지원 정책을 쉽게 접하고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종합 안내서’를 9일부터 보급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연기된 전시회는 시기 조정, 유사 전시회와의 통합 등 대체 개최를 지원하고, 취소된 전시회는 온라인 화상 상담회 등을 통해 수출 마케팅을 다각화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감염병 등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전시 행사 보험 개발, 사이버 전시회 활성화 등을 업계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